2017년09월24일sun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광고문의
OFF
뉴스홈 > 뉴스 > 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행정공간정보화연구소, 해외공무원 연수 성공적 실시 - 행정공간정보화연구소
등록날짜 [ 2015년12월22일 16시48분 ]


국내 첫 부경대 행정공간정보화연구소 빅데이터 기반 한국전자정부 해외수출 위한 연수


도서출판 높은새(등록번호: 9-124호)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행정정보와 공간정보를 융합한 미래전자정부 구축을 담은 '행정공간정보화 플랫폼 전자정부론(2015년 9월 ISBN 978-89-93989-06-9, 저자 이상윤 부경대 교수) 신간발간 기념으로 부경대 행정공간정보화연구소와 함께 해외 전자정부 및 국가정보화 공무원을 대상으로 첫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2010년, 12년, 14년 UN평가 세계 1위를 달성한 한국 전자정부 소개와 동시에 창조경제 구현의 '빅데이터 기반 한국 전자정부' 해외수출 위한 국내 첫 해외공무원 연수라는 의미도 있었다. 또한 박근혜 창조경제 차원에서 대한민국 전자정부 시스템 수출을 도모하고 있는 현재, 향후 이를 위한 행정공간정보화 빅데이터 전자정부 수출에 대한 초석을 마련한 의미도 있었다.

연수에는 CARICOM 회원국 15개국 아이티, 벨리즈, 가이아나, 앤티가바부다, 도미니카연방, 수리남, 그레나다, 자메이카, 세인트 키츠네비스, 세인트 루시아,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트리나드토바고, 바베이도스, 바하마, 몬세라, CARICOM 사무국 직원 등 총 20명의 연수자가 참가하여 한국의 발전된 전자정부시스템을 배웠다. 참가자들은 빅데이터와 전자정부 및 ICT 정책입안 관련 담당 공무원으로서 이들은 한국의 전자정부 연수를 통해 자국의 전자정부 역량을 키우고자 한국을 방문하였다.

부경대 행정공간정보화연구소 이상윤 교수는 직접 강의를 맡아 참여 해외 연수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교수는 인사말을 통해 "부경대 행정공간정보화연구소는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미래지향적인 행정공간정보화 플랫폼 전자정부 연구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오늘 연수를 통해 한국 정부의 최신 전자정부 정책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그 의미를 부여하였다. 연수는 구체적으로 두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하였다. 첫째, 한국 전자정부정책-한국 전자정부정책의 기조와 주요내용, 둘째, 한국 전자정부 마스터플랜-전자정부 정책의 주요과제와 정책변동분석 등이었다.

한편 부경대 행정공간정보화연구소( http://geoinfo.pknu.ac.kr/07labs/06.php )는 전자정부담당 해외공무원 연수뿐만 아니라 이상윤 교수를 포함한 대학교수 20명의 겸임연구원을 중심으로 4명의 객원연구원, 5명의 전임연구원, 도합 50명의 연구인력을 중심으로 빅데이터에 기반한 한국 전자정부시스템 연구와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 부경대 행정공간정보화연구소는 IT융합응용공학과, 행정학과,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의 학제간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으로 행정공간정보화협동과정을 개설하여 관련 정보정책공학 석박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행정공간정보화 전자정부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행사 당일 이상윤 교수는 본 연수를 계기로 해외 인력 유치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하였다.
올려 0 내려 0
데일리연합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신안군, 섬 관광달력 제작배부 - 신안군청 (2015-12-22 16:48:08)
광명시, 일자리센터 평가 '최우수' 수상 - 광명시청 (2015-12-22 16:4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