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11월20일mon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광고문의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국제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중국의 신기록, 세계 최고속도 컴퓨터로 최대 가상우주 창조
등록날짜 [ 2017년08월01일 12시01분 ]

SI.jpg

중국‘선워이·타이후즈광’컴퓨터

중국 내지 과학자들이 기록을 타파했다. 그들은 세계적으로 최고 운산 속도 컴퓨터로 최대 가상우주를 창조해냈다.

7월 2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사이트 보도에 따르면 중국 과학자가 ‘선워이·타이후즈광(神威·太湖之光)’컴퓨터로 최대 가상 우주를 창조했다고 한 중국 과학연구 프로젝트 주관이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바로 이 컴퓨터의 운운산 능력의 순운산 능력의 충분한 이용방법을 학습하는데 우주의 형성과정 재현은 첫 걸음일뿐이다. 순운산 능력으로 말하면 최근연간 중국은 이미 기타 국가들을 초과했다. 연구원들은 중국이 3년내 우주 형성연구 문제에서의 선두자로 될 것을 희망하고 있다.

다음 고성능 컴퓨터의 연구 제조가 과학자들로 하여금 기타 선진 과학기술시설과 결합하여 우주의 비밀을 풀이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면 세계최대 지름의 전파 망원경이다.

SCMP보도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선워이·타이후즈광’컴퓨터, 혹은 향후 출현하게될 더욱 선진적 모델에서 우주 형성과정을 모의함으로서 우주공간중 머나먼 지역을 확정하고 전파 망원경을 관측을 진행할 수 있다. 

가오량(高亮) 중국 과학원 국가 천문대 디지털 우주팀 수석 과학자는 그들이 10조 디지털 입자로 우주 형성과 초기 확장을 모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하여 이 프로젝트의 규모는 이에 앞서 세계 기록의 5배에 달하는데 이 세계 기록은 스위스 취리히대(Universität Zürich) 천문물리학자들이 지난달에 창조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두달전 쟝수성 우시(江苏无锡)의 국가 슈퍼급 컴퓨팅 센터에서 전개했다.

가오량은 “운상량이 매우 거대하다. 틀림없이 이미 자원을 모두 소모했다.”고 말했다. 그는 “‘선워이·타이후즈광’컴퓨터가 1천만개의 전체 처리기 핵심을 전부 사용했다. 운산 속도제고를 위해 매개 처리기에 동시에 다종 지령을 내렸다.”고 해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7월 26일 다른 한 이 프로젝트 참여 과학자 왕챠오(王乔)가 중국 과기일보(科技日报)에 발표한 문장을 통해 이번 우주 모의 상황을 공개했다.

가오량은‘선워이·타이후즈광’컴퓨터가 이 임무를 완성할때 성능이 이미 상한선에 도달했지만 여전히 매우 온건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워밍업이다. 우리가 희망하는 물건을 얻으려면 아직도 먼 기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선워이·타이후즈광’의 전례없는 성능이 경쟁적수들로 하여금 발꿈치도 미치지 못하게 한다고 말했다. 이 컴퓨터는 완전히 국산칩을 사용했는데 에너지 소모가 매우 낮은데 지난해 6월부터 세계 슈퍼급 컴퓨터 랭킹 첫자리를 안정하게 차지했다. 그의 부동소수점 운산 속도는 초당 93페타플롭(petaflop)으로 랭킹 다음 자리에 위치한 그의 경쟁적수‘텐허(天河)2호’의 3배에 달한다. 텐허 2호도 역시 중국제조이다.

SCMP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이미 차세대 고성능 컴퓨터 제조를 시작했는데 그의 운산 속도는 적어도 ‘선워이·타이후즈광’의 10배에 달하게 된다. 가오량은 2019년에 제조될 것으로 예기하고 있다. 그 때가 되면 중국의 천문학자들이 우주 미스케리를 해석할때 다수 국가 동업자들에 비해 더욱 강대한 운산 자원을 가지게 된다. 가로량은 2020년후 우주의 새로운 발견이 혹시 중국에로 전이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内地科学家打破纪录,用世界运算速度最快的计算机创造出最大的虚拟宇宙。

据香港《南华早报》网站7月27日报道,根据一名科研项目主管的说法,中国科学家在“神威·太湖之光”计算机上创造出最大的虚拟宇宙。

专家们说,中国正在学习如何充分利用这台计算机的纯运算能力,再现宇宙的形成过程只是第一步。就纯运算能力而言,中国近年来已经超过其他国家。研究人员希望中国在3年内能够成为研究宇宙形成问题的领军者。

报道称,下一代高性能计算机的研制将让科研人员得以结合其他先进科技设备破解宇宙的秘密,比如世界上口径最大的射电望远镜。

据《南华早报》报道,科研人员在“神威·太湖之光”计算机——或者今后出现的更加先进的机型上——能够模拟宇宙的形成过程,就可以定位太空中遥远的地方,让射电望远镜进行观测。

中国科学院国家天文台数值宇宙学团组首席科学家高亮说,他们用了10万亿个数字粒子来模拟宇宙的形成和早期扩张。他还说,这个项目的规模是之前世界纪录的五倍,世界纪录是瑞士苏黎世大学的天文物理学家上个月才创造的。这个项目是两个月前在江苏无锡的国家超级计算中心开展的。

高亮说:“运算量非常大……肯定已经耗尽资源。”他解释说,“神威·太湖之光”用了全部1000万个处理器核,为了提高运算速度给每个处理器核同时下达多种指令。

报道称,7月26日,另一名参与该项目的科学家王乔在中国《科技日报》上发表文章,第一次向公众披露了这次宇宙模拟的情况。

高亮说,“神威·太湖之光”在完成这一任务时已经达到性能上限,但仍然很稳健。他说:“这只是热身练习。要得到我们想要的东西仍然需要走很长的路。”

报道称,“神威·太湖之光”凭借前所未有的性能让竞争对手望尘莫及。它完全使用国产芯片,能耗极低,从去年6月开始稳居世界超级计算机排行榜的榜首。它的浮点运算速度达到每秒9.3亿亿次,差不多是排名仅次于它的竞争对手“天河二号”的3倍。“天河二号”同样是中国制造的。

据《南华早报》报道,中国已经开始建造下一代高性能计算机,其运算速度至少是“神威·太湖之光”的10倍。高亮说预计在2019年建成,届时中国的天文学家在破解宇宙奥秘时,将拥有比多数国家同行更强大的运算资源。高亮说,2020年后,宇宙新发现也许会向中国转移。

/ 新华网



위기사에 대한 법적 문제는 길림신문 취재팀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데일리연합 온라인뉴스팀 (최희영) 길림신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건군 90주년 경축 열병식, 왜 주르허훈련기지 선택했나? (2017-08-01 15:01:11)
중국 국유기업 올해안으로 체제 개혁완성, ‘현대화 이정표’뛰어넘어 (2017-08-01 11: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