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11월20일mon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광고문의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국제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아이에게 패기 넘치는 이름짓기, ‘혁명감’사라지고 몽환 노선 걸어
등록날짜 [ 2017년09월12일 23시01분 ]

si.jpg

아이에게 패기찬 이름지어 주는 중국 부모

근일 중국 산시(陕西)의 한 여자아기가 ‘왕자영요(王者荣耀)’라는 이름을 짓고 파출소가 성명등록 완성을 실증했다. 중국 네티즌들은 이에 대해 한바탕 의론을 발표한 후 자기들이 발견한 특이한 이름을 전했으며 특히 개학시즌에 많은 신생 이름들이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긴다고 말했다.

9월 8일 타이완 중스전자보(台湾中时电子报)보도에 따르면 한 네티즌이 한 대학교 여학생기숙사 입구에 숙박생들의 이름과 사진을 붙였는데 어떤 이름은 눈부시게도 ‘단목여왕(端木女王)’이라고 하여 많은 네티즌들이 경배했다.

또 어떤 학교는 학교 신입생 명부를 붙였는데 그 중 한 학생은 ‘왕자병병(王子拼拼)’이라고 하여 네티즌들이 아연실색했다. 그들은 이 대왕의 부친이 무슨 생각으로 아들에게 이런 이름을 지어주었는지 도저히 알수 없었다.

보도에 따르면 많은 네티즌들이 공인하는 최고 몽환적인 이름은 ‘황염지동(黄焰之瞳)’,’여라표설(倪罗飘雪)’등이다. 그 뒤 어떤 사람이 ‘백설공주(白雪公主)’, ‘사시왕작(史诗王爵)’을 공개한후 또 한 차례 경탄을 자아냈다.

그러나 상술한 일체가 충칭전자공정 직업학원(重庆电子工程职业学院)의 한 여학생 이름보다 대단하지 않다. 그녀의 이름은 ‘황포군교(黄蒲军校)’로서 넘치는 패기로 ‘사시왕작’과 ‘단목여왕’을 초과하고 있다.

황포군교의 아빠는 딸 하나뿐이므로 그녀가 커서 군인이 되기를 희망하는데 엄마도 이를 동의한다고 말했다.

광포군교는 대학교 입시를잘 치지 못해 잠시 군대에 갈수 없고 미래 4년 공부를 잘해 다시 사관학교에 가 여자 군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9월 8일 타이완중스전자보(台湾中时电子报) 보도에 따르면 중국 대륙에서 신생아 이름짓기가 재미있다고 말했다. 1970년대에는 외자이름 짓기를 좋아해 중복이름 확률이 지극히 높아지게 됐다.

그리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장워이(张伟)’혹은 ‘장워이(张玮)’가 30만명을 초과하고 있다.

최근연간에는 본연모습으로 돌아가 남과 다른 이름 짓기를 좋아하는데 통계에 따르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가 모두 좋아하는 이름 최우선 글자는 모두 ‘즈(梓)’이다. 

보도에 따르면 1970부터 1990년대까지 중국 대륙의 학부모들이 ‘혁명’풍조를 제거한후 더는 워이둥(卫东), 워이훙(卫红),워이궈(卫国) 따위 이름이 유행되지 않고 한 글자 이름이 좋은 선택으로 됐다.

그러나 상용한자가 2천여개뿐이고 읽기가 쉽고 상서로운 의미를 가진 글자는 몇개 뿐이다. 결과 워이(伟), 워이(玮), 강(刚),이(毅)가 남자이름 최우선 선택으로 됐다.

2000년후 70년대생이 부모로 된후 그들의 이름짓기가 또 변했다. 현재 각지 상용 성명 한자 통계에 따르면 남성은 즈(梓),하오(豪), 하오(昊), 쉔(轩),칭(擎)이 가장 많고 여성은 퉁(彤),진(瑾),팅(庭),쉔(萱),즈(梓)가 많으며 남녀 통용자는 즈(梓)이다.

최근연간 1990년대생들이 부모로 되면서 몽환식 이름, 다글자 이름이 지극히 흔해졌다. 그리하여 많은 아이들의 이름이 마치도 청춘드라마, 연애소설 주인공과 같으며 특히 여자아이들 이름이 나(娜), 징(婧), 쉐(雪), 루(茹)가 가장 많다. 

그리고 4자 혹은 5자 이름들에 관련해 소수민족들외 일부 젊은 부모들은 부모의 성씨를 모두 아이의 이름에 넣어 많은 듣건대 복성같지만 기실 복성이 아닌 성씨를 창조한다. 예를 들면 황린(黄林), 스훙(石江) 혹은 니뤄(倪罗)등이다.

 

台媒称,近日陕西一名女婴被取名“王者荣耀”,并且有派出所证实已完成姓名登记。各地网友嬉闹之余,纷纷秀出自己看过的奇特名字,尤其在开学季,许多新生的名字让人印象深刻。

据台湾中时电子报9月8日报道,在一间大学女生宿舍门口,网友贴出住宿者名字的照片,赫然有个名字叫“端木女王”,众网友膜拜不已。还有个学校贴出该校新生名册,其中一人叫“王子拼拼”,令网友傻眼,想不明白,王爸爸是基于什么原因给儿子取这种名字。

报道称,众网友公认最梦幻的名字有“黄焰之瞳”、“倪罗飘雪”。等到有人贴出“白雪公主”、“史诗王爵”之后,又引起一阵惊叹。

但上述一切,都比不过重庆电子工程职业学院的一名女学生,她叫“黄蒲军校”,霸气十足,赢过“史诗王爵”超越“端木女王”。

黄蒲军校的爸爸说,只有这么个独生女,当年希望她长大后成为军人,妻子也同意。

黄蒲军校说,考大学时没考好,暂时不能从军,希望未来4年好好读书,日后考研究所有机会进军校,成为女军官。

台湾中时电子报9月8日报道称,大陆为新生儿取名很有时代感,1970年代喜欢取单名,以至于重名几率极高,现在全国叫“张伟”或“张玮”的超过30万人。近几年返璞归真,大家都喜欢取与众不同的名字,经统计,男生女生都爱用的字,首选均为“梓”。

据报道,从1970到1990年代,大陆的家长褪去“革命”风潮之后,不再流行卫东、卫红、卫国之名,单名便成了很好的选择。

但汉字常用字只有2000多字,好读易念、寓意吉祥的字就那么几个。于是伟、玮、刚、毅便成为男子取名首选。

2000年以后,70年代的人当了父母,他们取名就不一样了。现在统计各地常用姓名的汉字,男性以梓、豪、昊、轩、擎为最多,女性则是彤、瑾、萱、庭、梓。而男女通用字为“梓”。

报道称,最近几年,1990年代出生的人开始为人父母,梦幻名、多字名极常见,于是许多小孩的姓名跟偶像剧、言情小说的主角一模一样,尤其是女孩,娜、婧、雪、茹最常见。

至于4个字或5个字的名字,除了是少数民族之外,有些年轻父母开始流行把父母的姓氏都放进姓名内,创造出许多听起来像复姓,其实不是复姓的姓氏,比如黄林、石江或倪罗。

/光明网   



위기사에 대한 법적 문제는 길림신문 취재팀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데일리연합 온라인뉴스팀 (김유리) 길림신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보리 대북제재안 만장일치 채택 (2017-09-13 04:11:26)
한국차, 남미매출에도 적신호, 이곳에는 사드도 없는데 (2017-09-12 23: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