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아름다운가게, 사회 전체에 이익이 되는 공익상품 생산자 지원

등록일 2011년12월13일 11시2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011년 12월 13일 -- 아름다운가게가 공익적 효과가 있는 ‘착한 상품’을 생산하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친환경단체, 사회적기업 등 ‘착한 생산자’에 대한 직접지원에 나선다.

우리 사회의 친환경적 변화에 기여하고, 국내외 소외된 이웃을 지원하는 비영리공익재단 아름다운가게는 지난 13일 환경, 나눔, 복지 등의 분야의 공익상품 생산자 8개 단체를 선발해 총 2천만원 규모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공익상품이란, 사회적기업이나 공정무역, 자활단체, 장애인단체, 친환경 공동체 등이 상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시민들이 이를 소비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 전체에 이익이 되는 상품을 말한다.

이번에 지원을 받게 된 8개 단체에는 총 2천만원 규모의 직접지원이 이루어진다.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해 고사리와 무말랭이 등의 친환경 먹을거리 상품을 생산하는 ‘일배움터’의 경우, 새롭게 상품 포장을 개선하고, 선물세트를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됐다. 또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에게 직장생활 경험을 주고 경제적 독립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이룸의터’에는 환경 친화적인 순면 물티슈 신상품 개발비용을 지원하고, 더불어 생산된 상품의 품질검사를 할 수 있도록 검사비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 ‘나눔푸드’, ‘진주지역자활센터’, ‘경남여성장애인연대’, ‘사회복지법인 다운회 아름다운’, ‘신망애이룸터’, ‘비전트레이닝센터 비전새움터’ 등에도 신상품개발이나, 바코드 등록, 친환경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 준비 등 다양한 분야에 지원이 이루어진다.

아름다운가게는 이번 지원을 통해 각 단체에서 생산하는 상품의 품질이 한층 높아져 소비자의 상품 만족도를 높여갈 계획이며, 각 단체들이 보다 전문성을 갖춰 궁극적으로 독자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이번 지원사업은 아름다운가게의 공익상품 지원사업을 후원하는 ‘GS SHOP’의 참여로 결실을 맺었다. GS SHOP은 지난 1월 아름다운가게와 협약을 맺고, 유통전문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1% 나눔쇼핑 코너 운영을 통해 착한 상품들이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GS SHOP은 올해 2회에 걸쳐 홈쇼핑 채널을 통해 직접 공익상품을 판매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을 진행해왔으며, 2012년에도 사회적기업 상품 홈쇼핑 판매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아름다운가게 손숙 이사장은 “소비자들이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기 위해 착한 상품을 구매하려고 해도 정보가 부족하거나 살 곳이 마땅하지 않는 등 아쉬운 점이 적지 않았다”고 말하고, “이번 지원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착한 생산자들이 보다 우수한 상품을 만들어내고 소비자들에게 잘 소개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지원을 받게 된 제주카톨릭사회복지회 산하 사회적기업 일배움터 김지용 팀장은 “초기 투자가 어려운 생산자에게 지속가능한 상품을 개발할 수 있게 지원함으로써 생산자의 매출증대효과와 경쟁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든든한 밑거름이 된다”며 “우리나라에 사회적기업이 활성화 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데일리연합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사회 교육 생활 문화

SNS TV

포토뉴스

예술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