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연합 (SNSJTV. 아이타임즈M) 온라인뉴스팀 | “어린 나이임에도 작곡가의 심오한 음악세계를 완벽하게 소화하는 특출함을 지닌 피아니스트”
프라하에서 객원 지휘를 맡았던 마에스트로 Jacob Chi가 피아니스트 신상일에 대해 한 말이다.
클래식 음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전문 연주자로 자리매김한 신상일 피아니스트는 서울예술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대에서 학사, 석사, 최고연주자 과정을 마쳤다.
신 피아니스트는 중학교 1학년 때 영산아트홀에서 멘델스존의 피아노 협주곡을 협연하며 본격적인 연주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오스트리아 빈에서의 학업을 통해 피아노 연주의 깊이를 더해왔다.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대의 Karl-Heinz Kammerling 교수는 신상일에 대해 "피아노 건반 위에서 섬세함과 카리스마를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는 최고의 피아니스트가 될 인재"라며 극찬하기도 했다.
또한, 신 피아니스트는 2009년 북체코 필하모니와의 협연을 통해 세계적인 홀인 드보르작홀과 스메타나홀에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연주하며 유럽 무대에서도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후 러시아 마이콥 필하모니와의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협연에서도 호평을 받으며, 연주자로서의 성공 가능성을 보였다.
아울러, 신 피아니스트는 빈에서 다수의 마스터클래스에 참가해 Rudolf Keherer, Martin Hughes, Leonel Morales Alonso 등과 교류하며 연주자로서의 역량을 넓혔다. 몬테레이 심포니 오케스트라, 부다페스트 심포니, 밀레니엄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했고, 카네기 홀, 베를린 필하모니커 홀 등 저명한 공연장에서도 연주했다.
최근 신 피아니스트는 실내악 연주자로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Schwingungen Trio와 앙상블 클라비어, 하피스트 한혜주와 함께 협연하며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이고 있으며, 금호 아트홀 귀국 독주회를 비롯해 다양한 초청 연주를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신 피아니스트는 관객과의 소통을 매우 중요시하며 작곡가의 의도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작곡가의 의도와 자신만의 해석을 더해 관객과 호흡할 수 있는, 자신의 이름보다 연주한 곡이 기억에 남았으면 좋겠다는 철학을 가지고 연주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클래식 음악을 넘어 다양한 장르의 곡들까지 소화하며 연주 영역을 넓혀가는 신상일 피아니스트. 그가 만들어가는 음악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글=이새벽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