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청주 3.0℃
  • 대전 3.3℃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여수 8.3℃
  • 흐림제주 10.7℃
  • 흐림천안 2.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

양승조 충남도지사 비대면 인터뷰

2021년 충남 도정의 비전 - 정연호 기자

 


2021년은 민선 7기에서 실질적으로 마지막 1년과 다름없다. 고교 전학년 무상교육, 노인 75세 이상 시내버스 무료, 충남아동수당 지급 등, 정부보다 한 발 앞선 복지정책을 내놓고 있는 양승조 지사. 변호사 출신으로 국회의원 14년 중 12년을 보건복지위원으로 활동한 양 지사의 복지 정책과 경제비전 및 충남의 현안 문제와 2020년 성과 및 2021년 비전을 비대면 인터뷰를 통해 들어 보았다.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가칭 충남도청역)신설확정 여부 언제쯤 알 수 있을까요?

KDI에서 혁신도시 지정 이후, 2월까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중입니다. 검토 이후 기재부에서 결정될 것이며 늦어도 금년 상반기 내 결정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해 충남 도민들께 구체적으로 설명 바랍니다..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로 만드는데 필요한 사항으로, 오는 2022년 개통하는 서해선 복선을 환승 없이 서울로 직결할 수 있도록 서해선을 KTX에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경부고속철도와 서해선 연결은 충남혁신도시의 발전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지난 2015년 5월 서해선 기공식 당시 “新안산선과 연계 홍성~ 여의도 간 57분 운행 계획”을 국토부에서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신안산선의 민자사업 추진으로 서울 직결이 불가하다고 알려지며 충남도민의 상실감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 서해선과 신안산선(초지역) 환승 시 여의도까지 1시간 34분 소요 (2015년 계획 57분에서 37분 늘어나게 됨)환승에 따른 사회적 손실비용(1년 323억원, 40년간 총 1조 3,265억원 예상)

 

이에 민선 7기 충남도는 서해선의 서울 직결을 위해 정부에 대안 사업 등을 건의, 2019년 정부예산 의결 시 “철도계획 수립 시 서해선 이용객의 수도권으로의 이동 편의를 제고하는 방안을 검토”하라는 부대 의견을 이끌어 냈습니다. 그리고 국토부, 기재부, 청와대 등 관련 정부 부처와 핵심 인사들을 찾아 서해선 서울 직결에 대한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경부고속철도와 서해선의 KTX 연결은, 단순한 공공기관 이전이 아닌 국가 균형적 발전이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서 내포신도시까지 1시간대 교통혁신을 반드시 실현해야 합니다. 이에 2019년 11월부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 건의를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2월에는 지역 국회의원님들과 함께 ‘충남 KTX 구축방안’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으며, 저를 비롯한 지휘부는 국토부와 기재부 장・차관은 물론 시도지사협의회를 통해 직접 대통령께 건의를 드리고, 청와대도 수시로 찾아 비서실장・경제수석에게 강력히 건의해 왔습니다.

 


 

금년 상반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확정 고시될 예정입니다. 도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부고속철도 서해선 연결 기대 효과(방문객 수 증가 - 서울역에서 바로 KTX를 타고 홍성까지 내려온다면 수도권에서 45분 대로 통행이 가능해짐(현재 장항선 소요 시간 ‘2시간’). 다른 지역, 특히 강릉의 경우 KTX 연결 이후 연간 방문객 수가 130만 명에서 180만 명으로 40% 가까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 노인자살 예방 노인복지관, 경로당을 개방하지 못하는 관계로 어르신들의 활동이 줄어 심신의 건강이 쇠약해지지 않을까 걱정되는 어려운 시국입니다. 노인자살 예방을 위한

‘코로나 시대’의 특별한 추가 대응 전략은 어떤 것이 있으신지요?

우리 도는 어르신 자살 예방을 위해 자살 수단 중 농약, 번개탄(가스중독)이 각각 2위 3위(1위는 목맴)임에 따라 이를 막기 위한 유해환경 차단 지원 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이에 4,000대의 농약안전보관함(대당 20만원)을 제작, 치하고 있으며 폐농약 및 잔류농약 수거 지원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번개탄, 연탄 등의 판매처에 보관함(대단 15만원) 500대를 도입, 판매 관리 등을 개선했습니다. 이와 함께 시・군 보건소, 지역 농협과 함께 자살예방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민선 7기의 시작부터 함께해온 '노인자살예방 멘토링 사업’도 강화해 금년 한 해도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 노약자 미세먼지 차단. 어린이집, 유치원, 경로당이 휴업 중일 때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방진 망을 설치하는 사업을 확대하실 계획이 혹시 있으신지요?

충청남도 전체를 한 방진망 설치 사업계획은 현재까지 없습니다. 다만, 미세먼지 안심마을 조성사업을 시행, 보령시 오포리/ 서산시 화곡2・ 3리, 독곶1리/ 당진시 동곡리, 서정1리, 유곡리, 가곡리/ 태안군 방갈1리 등 4개 시・군 9개소에 미세먼지 포집기, 마을회관 방진망 교체, 에어커튼 설치 등을 완료했습니다. 2021년도 사업 또한 도내 화력발전소가 위치한 4개 시・군에 추가 조성 예정이며, 각 마을회관을 미세먼지 쉼터로 지정, 관련 사업을 이어 가겠습니다.

 

◆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홀몸 어르신, 한부모 가정, 1인 세대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궁핍해질 우려가 큰 바 , 이에 대한 1대1 체크 포인트가 있나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위기가구 선제적 발굴이 가장 핵심입니다. 17개 기관 33종 정보 수집ㆍ분석으로 고위험가구 예측(단전, 단수, 체납, 주거ㆍ고용위기 등)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활용, 위기징후 정보가구에 대하여 상담ㆍ조사 후 각종 급여 및 서비스 연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복지 이·통장(5,719명), 지역사회보장협의체(6,450명),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24,349명) 등 이웃주민 중심으로 촘촘한 인적안전망을 구축해 보호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거주자 중 고지서가 쌓여있는 가구를 특별 관리해 선제적 발굴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연중(수시) 발굴체계 운영 : 도 ↔ 시군 ↔ 읍면동 ↔ 민간 인적 안전망 ➠복지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필요한 서비스 연계로 사각지대 최소화

앞으로 신속 집행을 위한 발굴 인프라 강화 및 현장 확인 등 원스톱 대응을 위해 희망복지지원단, 복지 이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위기상황 극복에 필요한 급여 적극 지원 및 서비스 연계가 필요합니다. 분기별 지원실적에 따라 국비 예산.('21년 본예산 15,500건 104억)을 추가 확보토록 노력해서 위기에 처해 있는 도민 가구에 신속한 지원으로 생활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 코로나 지원 관련 핀셋 지원과 보편적 지원 중, 어느 것이 더 바람직하나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매출 감소와 정부 방역에 동참해 영업과 업무에 차질을 받은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에 대한 우선 지원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국민이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고 고통받고 있습니다. 특히 헬스장, PC방, 주점, 노래방 등 일부 업종의 종사자들은 전체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러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집합제한, 집합금지 조치 등으로 영업이 아예 불가능했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임대료를 지원하는 등의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이는 선별지원이 아니라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 차원의 지원으로 선별지원 또는 보편지원의 문제가 아닙니다.

 

충남은 잘 아시다시피 보편적 수당, 기본소득을 가장 많이 실천하는 광역지자체입니다. 16만 5천여 명을 대상으로 하는 농어민소득, 7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와 도선료 지원, 장애인 버스비 무료사업 등 기본소득제를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소득제도의 기본적인 가치를 존중하지만, 현재 우리 상황에서는 소액의 보편지원을 계속해 늘리는 것보다 사회 약자에 대한강력한 선별지원을 통해 양극화 문제 해소하는데 집중하는 것이더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기본소득 10만 원을 전 국민에게 지급할 때 필요한 총 60조 원의 예산이라면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30만 채를 지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집이 없어 결혼하지 못하는 청년 세대들의 문제를 해결해 사회 양극화, 저출산 문제 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부 다 나누어주는 것이 가장 큰 의미가 있겠지만 실제로 이를효과적으로 실행(1인당 100만 원 규모)하기에는 정부예산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편집자 주: 충남도는 정부 방침인 고교3학년 무상교육보다 앞서 2020년 3월부터 고교 전학년 무상교육 및 만5세 유치원생 교육비 지원을 통해 학부모 부담을 대폭 줄였다.

 

◆ 공직 기강, 충남도내 한 기초 지자체에서 수년 전 계약직 여직원을 성추행한 당시 5급 남직원이, 올 1월 4급 국장급으로 승진하였는데요, 성 비위와 부정부 패하는 1% 미만에 대한 관리 방향, 청렴도 제고를 위한 충남도만의 시스템이 있나요?

최근, 공직자에 대한 도덕성과 청렴성 요구 증가에 따라 4대 비위(성범죄, 금품(향응)수수, 공금횡령·유용, 음주운전)에 대한 처분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충청남도에서는 2019년부터 1‧6‧15원칙을 적용하여 승진을 제한하고 있으며, 2021년1월1일 이후 징계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6개월 승진 제한을 2회로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청남도 청렴도 제고를 위해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현장감찰반 운영, 외부 민원인과의 소통강화 및 도민만족도 향상을 위해 청렴콜(애로사항 청취 등)찾아가는 청렴순회간담회를 통해 공직 내부의 불합리한 관행개선 등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2020년 한해 도정 성과는 어떤 게 있나요?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도는 이를 잘 극복하면서 많은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그중 주요 성과 몇 가지를 말씀드리면,①충남 혁신도시 지정 ②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③정부 예산 최대 확보 ④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를 부분별로 나누어 설명해 드리면,

① 먼저, 충남 혁신도시 지정, 이는 220만 도민의 열망이 한데 모여 이룬 쾌거입니다. 세종시 출범 당시 우리는 공주시 2개의 면, 400만㎡에 인구 9만 6천여 명, GRDP 감소액이 그 당시 2조 원 규모라는 막대한 피해를 보았음에도 15년간 혁신도시 지정에서 배제되어 왔습니다. 험난한 과정을 이겨내고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큰 성과의 원천은 100만인 서명 등 항상 힘을 모아주신 도민입니다. 도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②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는 충남이 국가 정책을 변화시킨 커다란 성과입니다. 충남에는 전국 석탄 화력발전소 60기 중 50%인 30기가 있어 가장 민감하고 절박한 상황에 놓여있으며, 서산 화학단지, 당진 철강단지 등 대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이 위치하여 주변 지역주민들의 건강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의 15.9%가 우리 충남에서 배출되고 있으며, 특히 산업과 발전 부분에서 집중 배출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1위 경기도 64만톤에 이어 45만 톤으로 2위에 해당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은 선도적으로 대처해왔습니다. 이와 함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실천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국제기구 언더2연합 및 탈석탄 동맹 가입 등을 통해 국가 간 연대를 통한 강력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과 신기후체제에 선도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충남의 이러한 실적이 인정되어 지난해 12월 21일, 언더2연합의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공동의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곧 개최되는 공동의장 회의 참석을 시작으로 앞으로 2년 동안 우리 도의 정책이 전 세계를 주도하는 우수사례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③ 세 번째로 정부예산 최대 확보입니다. 2020년 연초부터 대상 사업을 미리 선정해 지휘부 역할 분담, 지역 국회의원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난해 7조 1,481억 원보다 6,584억 원 증가한 7조 8,065억 원의 역대 최대 정부예산 확보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④ 네 번째로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를 통해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국내기업 752개사, 3조 2,247억 원, 고용 창출 1만 3,148명 및 외국인 투자 기업 13개사, 5억 7천 4백여만 불 투자유치, 고용 창출 1,510여 명 달성해 금년 외국인투자유치 대통령 단체표창 수상(11월 3일)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 성과로는 충남 농민・어민・임업인 16만 5천여 명에게 전국 최고 수준인 연 80만 원의 농어민수당 지급, 75세 이상 섬 거주 어르신의 도선비 무료 사업, 장애인・국가유공자 버스비 무료 사업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교통복지 확대를 통해 도내 등록 장애인 9만 3천여 명, 상국가유공자와 유족 1만 6천여 명, 만 75세 이상 어르신 19만 명, 총 30만 명의 도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충남도는 전국 최초 지방자치단체 종합평가에서 3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도민의 응원과 공직자들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민선 7기 후반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 대응, 지속가능한 미래 준비,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유치 등 지역 현안 가시화에 역점을 두고 도정에 임하겠습니다.

 

◆ 2021년 충남도정의 방향을 말씀해 주세요.

2021년도는 민선7기 실질적 마지막 해로 민선7기 계획했던 사업들의 성과를 창출하고 미진한 부분을 보완・발전시켜 미래사회에 대비할 시기입니다.

이 같은 도정여건에 따라 금년도 충남 도정은 ❶ 첫째, 민선7기 도정 4대 핵심과제인 ①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②어르신이 행복한 충남 ③더불어 잘사는 충남 ④기업하기 좋은 충남 실현을 위한 시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심화・발전해 나가면서, ❷ 둘째, 지역발전을 촉진할 도정현안 가시화, ❸ 셋째, 지속가능한 충남발전을 위한 미래준비를 3대 목표로 설정하여 도정역량을 결집해 나가고자 합니다.

 

금년도 중점을 두어 추진할 과제들은

➊ 먼저, KBS충남방송국 건립 구체화입니다. 충남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재난 주관 방송사인 KBS가 없는 지역으로 충남방송국 설립으로 재해로부터 도민의 생명・재산을 보호해 나가고자 합니다. ❷두 번째,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 직결입니다. 2022년 개통 예정인 서해선 복선을 환승없이 서울로 직결할 수 있도록 서해선을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하여 도민 편의를 도모하고 충남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지로 조성하여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❸ 세 번째, 태안 이원면 내리(만대항) ~ 서산 대산읍 독곶리(황금산) 간(국도38호) 해상교량 건설입니다. 해상교량 건설을 통해 가로림만을 국제적 해양관광명소로 육성하고 만(灣)으로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여 향후 교통 수요에 대처코자 합니다.

※ 교량건설 시 이원 ↔ 대산 이동시간 1시간 30분 단축(73㎞ → 5.6㎞)

❹ 네 번째,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 예타통과와 부남호 역간척 사업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입니다. 가로림만을 해양정원으로 조성하여 해양보호구역 보전・활용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부남호 내 오염된 담수와 퇴적물은 역간척을 통한 해수유통으로 해양생태를 복원하여 생태관광지로 조성코자 합니다. ❺다섯 번째,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제품 기술개발사업 예타통과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간의 몸에 서식하며 공생하는 미생물”을 말하며 질병극복의 새패러다임으로 급부상 중인 신성장분야로 상용화제품 기술개발을 통해 충남이 전략적으로 육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❻이 밖에도 천안 아산 KTX 역세권 R&D집적지구에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충남지식산 업센터 건립, 제조기술융합센터 테스트베드도 차질없이 구축할 것입니다.

 

◆ 충남 혁신도시 지정으로 인한 기대효과를 미리 보여 주신다면?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수도권 공공기관의 이전은 내포신도시뿐만 아니라 우리 도 균형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혁신도시 지정 기대효과는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①공공기관 이전→ 임직원과 가족 이주에 따라 인구 증가, ②지역인재 의무화 채용→ 약 1,3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 ③지역 물품 우선 구매→ 도내 지역경제 활성화, ④국가균형발전의 한 축 → 환황해권의 중심도시입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①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일차적으로 인구의 증가라는 큰 효과를 불러올 것입니다.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산학연(산업계, 학계, 연구계) 및 단체가 이전함에 따라 일차적으로 인구증가, 지방세수 증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19년 전국 10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방세 평균 납부금액: 423억 원. ’19년 전국 10개 혁신도시 평균 입주기업 수: 142개 기업입니다.

 

② 특히, 지역인재 의무화 채용은 지난해 5월부터 소급적용 및 충청권 광역화가 시행됨에 따라 단기간으로 약 1,3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공기관별로 채용되는 지역인재는 지역에 머무르게 되면서 지방인구 증가에도 이바지할 것입니다.

2020. 5. 27. 혁신도시법 개정시행(의무채용기관 2개→ 51개 공공기관으로 확대)

 

③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지역 물품 우선 구매를 통하여 도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이는 혁신도시 소재 지역인 홍성·예산뿐만 아니라 전 시·군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것입니다. ’19년 전국 10개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 물품 평균 구매금액: 1,156억 원.

 

④ 정부차원에서는 혁신도시 클러스터 활성화, 입주기업 인세티브 확대, 정주여건 개선, 산학연 협력 생태계 구축 등 “혁신도시의 지역경제거점화 전략“을 추진, 환황해권의 중심도시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일부에서 걱정하시는 시・군 간의 경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혁신도시와 주변 지역 간 상생 발전전략 수립, 거버넌스 구성, 상생발전 기금마련 등 ‘혁신도시 중심’ 원칙에 따라 도내 모든 지역이 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공공기관 유치 계획이 궁금합니다.

우리 도에서는 도의 발전계획과 여건에 부합한 산업군을 유치해 기관과 충남의 동반 성장의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유치와 관련하여 크게 3개 군으로 나누어 이에 집중하고자 하는데, ➀ 환경기술산업기능군 ➁ R&D 기능군 ➂ 문화체육기능군 등이 바로 그것 입니다.

 

➀ 먼저 환경기술산업 기능군은 서해안의 대기환경 문제와 국내 최대 환경오염사고를 극복한 상징성, 풍요로운 해양환경 관리를 위한 것으로 대표적 공공기관으로는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이있으며, 이의 유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➁ 둘째, R&D 기능군은 도내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최첨단 산업, 수소 에너지 산업 등과연계한 것으로, 대표적 공공기관으로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➂ 셋째, 문화・체육 기능군은 문화권 중흥과 공공체육 거점 확산을 위한 것으로 대표적 공공기관으로는 대한체육회, 한국학중앙연구원을 포함해 관련 기관들을 중점 유치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중,153개의 공공기관을 이전할 계획에서, 아직 수도권에 120개 이상의 기관이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도에서는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위원회’를 구성해 적극대응 중이며, 도 발전 계획 및 여건에 맞는 우수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논의가 정부에서 진행 중입니다. 정부역시 기본 검토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 시점을 언제로할 것인지에 대해 여러 가지를 고려해 결정하겠지만, 가능한 한 이른 시일내에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정치권, 대전시와 협력해 본격적으로 공론화를 시작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이전 시기를 앞당기는 데 도정의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공공기관 이전 자체가 정치적 결단으로, 경제 논리를 뛰어넘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2020년 1월 30일 우한교민이 한국에 도착해 충남 아산 소재 경찰인재개발원에 격리 수용된 지 1년이 됐다. 양승조 지사는 지난 28일 경찰인재개발원 정문에서 담화문을 통해 “<충남 정신>을 바탕으로 마지막 고비에 들어선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아가자.”고 밝혔다.

 

복지와 경제 그리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양 지사가 이끄는 충남도정에 도민들이 하나되어 힘을 모아줘야 할 때이다.

글. 이성용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가장 많이 본 뉴스


SNS TV

더보기

배너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

하나님의 군대/마하나임 대표, 황교안 전 총리, “주일 아닌, 토요일에 공무원 시험 치러야 할 때가 되었다!!”

데일리연합(월간, 한국뉴스신문) 이성용 기자 | 용산에는 황교안 캠프가 있다. 이곳에서는 하나님의 군대 마하나임 기도회가 매주 수요일에 열린다, 여기서는 한국교회 신도들이 코로나 팬데믹을 보내면서 느낀 종교탄압에 대한 일을 기억하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선 되겠다는 각오로 동성애 차별금지법 반대하는 등. 지난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며 있었던 교회 탄합의 정책에 대해 시정해 가야 할 시안들을 정책으로 내어 놓고 바른 정책으로 다시는 종교인들이 탄압을 받지 않고 자유로이 종교 생활을 하도록 하는 방안들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한 예로 ‘공무원 시험은 주일이 아닌, 다른 날로 생각을 해봄도 어떨까하는 제안을 황교안 캠프 마하나임기도회 모임에서 밝힌 것이다. 이번 황교안 캠프의 발표에는 sns기자연합회와 충남기자연합회 등 다양한 기독 언론이 통참키로 했다. ’공무원 시험‘날을 주일이 아닌 다른 날로 치루자는 주장은 황교안 천 총리가 지난 번 국무총리 후보 때 “주일 아닌, 토요일에 공무원 시험 치러야 된다.” 라며 내 놓은 공약에 이어 두 번째 시안이다. 지금도 변함없이 공무원 시험에 관한 종교 집회의 자유를 인정하자며, 토요일이 공휴일이 지정된 오늘의 현실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