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연합 세계 보도망 확충 전 세계 6억 5000만뷰 송출망 확보!

LG화학, '선택ㆍ집중 통한 신사업 전략 재정비' - LG화학

  • 등록 2016.01.27 10:30:03
크게보기


카자흐스탄 프로젝트 및 폴리실리콘 투자 계획 철회
전기차/ESS 배터리 및 수처리 필터, 농화학 분야 경쟁력 강화

LG화학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신사업 재정비에 본격 나선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지난 26일 이사회에서 "카자흐스탄 석유화학 플랜트 사업 및 폴리실리콘 사업의 신규 투자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먼저, LG화학은 2011년 이후 카자흐스탄 현지 업체와 공동으로 추진해왔던 석유화학 플랜트 사업에서 철수한다.

LG화학은 지난 2011년 카자흐스탄 국영석유화학회사인 UCC와 민간기업인 SAT와 함께 총 42억 달러를 투자해 에틸렌 83만톤 및 폴리에틸렌 80만톤 규모의 석유화학 사업을 위한 합작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EPC(설계ㆍ조달ㆍ시공) 비용 등 시설 투자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장기적인 유가 하락(브렌트유/배럴당 기준 11년 말은 106 '15년 초는 57.3 현재는 32.2불)으로 인해 가스 기반 석유화학 생산설비의 경쟁력이 크게 감소하여 이 사업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LG화학은 폴리실리콘 신규 시설투자도 철회한다.

LG화학은 2011년 6월 폴리실리콘 사업 진출을 목적으로 5천톤 규모의 생산 공장 건설 등 신규 투자를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폴리실리콘 시황 악화로 신규 투자를 유보해 왔으며, 관련 시황이 단기간 내 회복세로 전환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여 해당 사업의 투자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LG화학은 이번 투자 철회 결정과 관련하여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 및 관련 산업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장기간 보류되었던 신규 투자를 확실히 마무리함으로써 사업의 불확실성을 걷어내고, 가능성 높은 신사업에 자원을 집중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이에 따라 전기차/ESS 배터리, 수처리 RO(역삼투압) 필터 등 현재 추진 중인 신사업 분야는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동부팜한농 인수를 통한 농화학 분야 신규 진출 등 신성장 동력 발굴에도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현재 전기차/ESS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1위의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수처리 RO(역삼투압)필터 사업의 경우 지난해 9월 청주공장에서 첫 상업생산 이후 최근 5개국 8개 해수담수화 프로젝트에 단독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8일 동부팜한농 주식 인수 본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확정실사 등을 거쳐 올해 3월까지 계약을 최종 마무리하고 인수를 완료할 계획이다.
데일리연합 기자 hidaily@naver.com










제호 : 데일리연합 | 등록번호 : 서울 아02173 | 등록일 : 2008년 7월 17일 | 대표전화 : 0505-831-7000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529, 5층 5346호 (역삼동) | (주)데일리엠미디어 | 공식대행사(주)아이타임즈 모든 컨텐츠와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데일리연합.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