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San Diego)부근에 위치한 미국-멕시코 국경 격리펜스
6월 7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멕시코 국경 밀항문제가 장기간 매우 심각해졌다.
그러나 밀항자들이 지난날에는 주로 멕시코 인들이었지만 지금은 이 라인을 선택하여 밀항하는 중국인이 ‘급증’하고 있다.
이윤이 너무도 많아 이것이 이미 인구 밀항 범죄그룹의 주요 업무로 됐다.
미국세관 및 변경보호국의 숫자에 따르면 2016년 재정연도 8개월 즉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샌디에이고의 국경순찰대가 중국 불법이민 663명을 붙잡았다.
이에 비해 2015년 재정연도 및 그 전해 같은 기간에 붙잡은 중국인 인수는 각기 48명과 8명에 불과했다.
미국 세관 및 국경보호국의 웬디 리(Wendi Lee) 대변인은 “이전에 우리는 중국이민을 하나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중국 불법이민 운송이 밀수 범죄조직이 최대의 이윤을 얻게 하고 있다. 그들은 항상 인당 몇 만 달러의 국경 통과비를 받고 있었다.
그녀는 수집한 상황을 보면 일반적인 요금은 인당 5만 내지 7만 달러이며 여행 거리가 멀수록 범죄조직의 안배가 더 많아지고 요금도 높아진다.
미국 이민과 세관 집법국(ICE)에 따르면 일반상황에서 국경 순찰대가 비 멕시코이민을 붙잡은 후 그를 ICE소속기구에 인계하고 이 기구가 그를 억류 혹은 석방할지를 결정한다.
ICE는 매개 안건의 구체상황에 따라 억류 여부 결정을 내린다.
이 부문은 공공안전 위협 등 개인 상황의 여러 측면을 검토한다. 일부 불법 이민은 보호를 신청하며 기타 사람들은 조국 귀환을 요구한다.
올해 2월 미국 정책이민 연구소(MPI) 보고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세계 최대 이민 내원국으로 됐다.
현재 중국에서 대학교 교육 접수층 이민 비율이 전체 이민 비율의 5배에 달한다. 노임 상승에 따라 갈수록 부유해진 엘리트층과 장대해지는 중산층이 자기와 가족을 위해 해외에서 취업과 교육 기회를 쟁취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미국 정책이민 연구소 보고에 따르면 불법 이민을 하는 중국인 인수가 미국의 불법이민 인수 랭킹 제5위로 됐다.
왕샤오(王晓,Xiao Wang) 캘로포니아 샌디에이고 분교 중국학 연구 강사는 중국이민들의 주요 동기는 경제요인이라고 말했다.
중국사람들은 미국에서 향수, 전자제품과 화장품을 판매하며 미국에 와 상업을 하는 중국인 인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위기사에 대한 법적 문제는 길림신문 취재팀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