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연합 세계 보도망 확충 전 세계 6억 5000만뷰 송출망 확보!

석유공업 쇠망? 2025년 차량은 모두 전동, 중국도 적극 행동

  • 등록 2017.05.22 21:01:25
크게보기

 이것은 3월 8일 스위스 제네바 차 전시회 매체 예비 전시회에서

 전시한 스위스 린스피드((Rinspeed) 신형 전기차

석유공업 쇠망

5월 14일 영국‘데일리 텔레그래프(The Daily Telegraph)’사이트 보도에 따르면 석유공업이 쇠망하게 된다. 8년사이에 세계적으로 더는 휘발유 혹은 경유 자동차, 버스와 크럭을 판매하기 않게 된다. 전체 육지 교통운수 시장은 모두 전기화로 전환하게 되어 유가 추락하게 되어 한세기동안 존재한 석유공업이 쇠망하게 된다.

이것은 토니 세바(Tony Seba) 스탠퍼드대(Stanford University)경제학자의 미래주의자 예측이다. ‘교통운수 2020-2030사색’이라는 제목의 그의 보고가 환보권에서 발광적으로 파급되며 전통산업에서 불안감을 유발하고 있다. 세바교수가 이런 예측을 하게된 전제조건은 사람들이 운전행위를 철저하게 그만 두는 것이다. 그들은 전체적으로 자동운전 전동차량에로 입지를 전환하게 되는데 이런 차량의 운행비용은 광석연료차의 1/10이며 연료 한계원가는 거의 제로로서 예기 사용수명은 100만 마일(160만km)에 달하게 된다.   오직 향수자(乡愁者)들만이 자동차 소비 낡은 습관을 버리지 못한다. 기타사람들은 수요시 곧바로 사용하는 차량방식에 적응하게 된다 이후에는 갈수록 주유소, 예비용 타이어를 찾기 어렵게 되며 내연기의 2천개 표준부품 보수기술자를 찾기도 힘들게 된다. 2024년이 되면 판매업체가 더는 존재하지 않게 된다.

일단 사람이 핸들을 쥐는 것이 매우 위험하다는 데이터가 나오기만 하면 도시안에서 사람의 자동차 운전을 금지하게 된다. 이러한 조치는 교외에까지 파급되며 심지어 더욱 먼 곳에까지 유행되게 된다.

현존 차량들이 ‘대량으로 방치’된다. 중고차 가격이 폭락하고 돈을 내놓아야 낡은 차량을 처분하게 된다.

전통차기업이 위협에 직면

이것은 석유와 자동차대기업의 2중’사망나선’으로서 런던증권 거래소에 상장한 대회사들이 만일 제때에 조정을 하지 않으면 역시 거대한 타격을 받게 된다.

원유 선물가격이 배럴당 25달러로 떨어지고 다수 형식의 세일과 심해 탐사활동도 지속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자산이 방치되는데 스코틀랜드가 북해 재원을 상실하게 되고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나이지리아와 베네수엘라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이는 포드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토스 회사와 도일 자동차 산업들로 말하면 확실한 위혀이다. 그들은 신속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잔혹은 저금리시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할지 그렇지 않으면 형식을 바꾸어 전시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바꾸던지 해야 한다. 즉 다시 말하면 우버 테크놀로지 회사(Uber Technologies,Inc) 등의 변종이다.

그들은 업무를 잘못 선택했다.차세대 자동차는 ‘차륜의 컴퓨터’이다. 구글, 애플과 폭스콘이 파괴적 우세를 가지고 있으며 단호한 행동으로 승리를 취득하고 있다. 이번 자동차 행동 발원지도 미국 디트로이트가 아니며 독일 월프스부르크도 아니고 일본 도요타도 아닌 실리콘 밸리이다.

세바교수는 이 변화를 추진하는 것은 기후 정책이 아니라 기술이라고 말했다. 시장의 힘이 정부로서는 절대 도달할 가능성이 없는 속도와 강도로 이 모든 것을 이루었다.

‘교통운수업에 사상 최고 속도에 가장 심입된 그리고 영향력이 가장 강한 동요의 하나가 출현하게 되며 우리는 바로 이 전환점에 처했다.”고 하면서 세바교수는 “내연기 기관차가 원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악순환에 진입하게 된다.”고 말했다.

전체적 전기차 시대가 닥쳐온다

‘폭발포인트’는 향후 2, 3년에 출현하게 된다. 그 때가 되면 전기차의 배터리 연속 운행이정이 200마일을 초과하게 되며 미국의 전기차 가격은 3만 달러로 내려가게 된다.

2022년이 되면 하위급 차 가격이 2만 달러로 내려가게 된다. 그 후 이 ‘눈사태’가 그의 앞을 막는 일체를 청소하게 된다. 

세바교수는 “원가 곡선으로 보면 2025년이 되면 모든 새로운 자동차가 모두 전동차이며 모든 신형 버스, 승용차, 트랙터, 트럭 등 무릇 바퀴에 의해 달리는 물건들이 모두 전동으로 되며 글로벌적으로 같게 된다.”고 말했다.

“글로벌 석유 수요량이 2020년에 하루 1억 배럴 최고점에 도다하고 2030년에는 하루 7천 배럴로 감소된다.”

화학공업에는 석유수요가 있게 되고 항공업에도 있게 된다. 그러나 미국 국가 항공우주국(NASA)과 보잉사가 현재 바로 단거리 여객용의 혼합~전동 비행기를 연구 제작하는 중이다. 

세바교수는 광물질 연료차의 잉여 재고가 한동안 시간 정리를 수요하지만 2030년에는 비용, 편의성과 효율 차원 원인으로 인해 미국 경내 95% 운행 이정이 모두 자동운전 전기차로 완성되게 된다. 도로 교통 기름 사용량이 하루 800만 배럴로부터 100만 배럴로 감소된다. 

전기차 마일당 운행 원가는 0.068달러로 되어 휘발유차가 도태되게 된다. 보험비용은 90%나 하락하게 된다. 보통 미국 가정은 휘발유차를 전치차로 교체함으로서 매년 5600달러를 절약하게 된다.

미국 정부는 매년 500억 달러 연료세를 적게 징수하게 된다. 영국 재정손실도 이와 다름이 없다.

세바 교수는 “우리의 연구와 모의는 현존 차량와 석유 공급사슬이 매년 생산하는 10조 달러 수입이 대폭 축소되는 것을 표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는 “일부 고원가 국가, 기업과 유전의 석유생산량이 철저하게 제로로 된다. 액슨모빌, 셸과 영국 석유회사들에서 가능하게 40%내지 50% 자산이 방치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견해는 에너지기술 톱급 영역의 인사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사실이다. 세바 교수의 시간 추정은 몇년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총체 발전방향은 조금도 의문여지가 없다.

인도가 계획을 제정하는 중이며 그들은 2032년에 전부 휘발유차와 경유차를 도태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그리고 아시아 전기화 경쟁중에서 중국을 역전하고 있다.

중국도 행동하고 있다. 중국은 2025년에 700만대 전기차를 투입하게 되는데 실제 방법은 ‘새로운 에너지’차의 최저 생산지표를 규정하며 부담을 메이커들에게 전가하는 것이다.

중국 전기차 메이커, 비야디공사(比亚迪公司)의 왕촨푸(王传福) 회장은 이는 전체적인 발전추세라고 말했다.


石油工业或将消亡

不出八年,世界上将不再有汽油或柴油轿车、大巴和卡车出售。整个陆上交通运输市场将转向电气化,导致石油价格一落千丈、存在了一个世纪的石油工业消亡。

这是斯坦福大学经济学家托尼·西巴的未来主义预测。他题为《反思交通运输2020-2030》的报告在环保圈疯传,在传统行业则引发焦虑。

西巴教授作出上述预测的前提是,人们将彻底停止驾驶行为。他们将全体转向自动驾驶电动车辆,这种车辆的运行费用是矿物燃料汽车的1/10,燃料边际成本几近于零,预期使用寿命为100万英里(1英里约合1.6公里)。

只有怀旧者会固守拥有汽车的老习惯。其他人将适应即需即用的车辆。以后会越来越难找到加油站、备胎,也越来越难找到人修理内燃机的2000个可替换标准件。到2024年,经销商将不复存在。

一旦有数据证实由人来掌握方向盘会有多危险,城市内就将禁止由人来驾驶汽车。这种做法将扩展至郊区,乃至更远的地方。现有车辆将被“大批闲置”。二手车价格将暴跌。必须花钱才能将老旧车辆处理掉。

传统车企面临威胁

这是石油和汽车大企业的双重“死亡螺旋”,有些在伦敦证券交易所上市的大公司若不及时调整也会遭受重创。

原油的远期价格将跌至每桶25美元。大多数形式的页岩和深海钻探活动将难以为继。资产将被闲置。苏格兰将失去北海的财源。俄罗斯、沙特阿拉伯、尼日利亚和委内瑞拉将遇到麻烦。

这对福特汽车公司、通用汽车公司和德国汽车行业来说是切实的威胁。它们将面临抉择:要么在一个残酷的低利润市场中生产电动车辆,要么改头换面成为提供自动驾驶服务的企业,也就是优步和利夫特的变种。

它们选错了业务。下一代轿车将是“车轮上的电脑”。谷歌、苹果和富士康拥有破坏性优势,而且会果断出手制胜。此次汽车行动的策源地是硅谷,不是美国底特律,不是德国沃尔夫斯堡,也不是日本丰田市。

西巴教授认为,推动这一转变的是技术,而不是气候政策。市场力量以政府绝无希望达到的速度和强度促成了这一切。“交通运输业将出现历史上最高速、最深入、影响最重大的动荡之一,我们正处于这一转折点,”西巴教授说,“内燃机车辆将进入成本不断上升的恶性循环。”

全电动车时代将临

“爆发点”将在今后两三年里到来,届时电动车的电池续航里程将超过200英里,美国的电动轿车价格将降至3万美元。到2022年,低端车型的价格将降至2万美元。此后这场“雪崩”将扫清挡在它面前的一切。

西巴教授说:“从成本曲线来看,到2025年,所有新车都将是电动的,所有的新大巴、新轿车、新拖拉机、新厢式货车,凡是靠轮子行驶的东西都将是电动的,全球都一样。”

“全球石油需求量到2020年将达到每天1亿桶的顶点,到2030年减至每天7000万桶。”化学工业会有使用石油的需求,航空业也有,但美国国家航空航天局(NASA)和波音公司正在研制供短途客运用的混合-电动飞机。

西巴教授说,矿物燃料车辆的剩余库存需要一段时间去清理,但到2030年,由于费用、便捷性和效率方面的原因,美国境内95%的行驶里程将由自动驾驶电动车辆完成。道路交通用油量将从每天800万桶锐减至100万桶。

电动车辆的每英里行驶成本将为6.8美分,致使汽油车遭淘汰。保险费用将下降90%。普通美国家庭由汽油车转向电动车每年将可节省5600美元。美国政府将每年少收500亿美元的燃料税。英国的财政损失也跟这差不多。

西巴教授说:“我们的研究和模拟表明,现有车辆和石油供应链每年产生的10万亿美元收入将大幅缩水。”

报告称:“某些高成本国家、企业和油田的石油产量将彻底归零。埃克森美孚、壳牌和英国石油公司可能会有40%至50%的资产闲置。”

这些说法是能源技术尖端领域的人都很熟悉的。西巴教授的时间推定或许会有几年的误差,但总体发展方向是毫无疑问的。

印度正制订计划,准备到2032年淘汰全部汽油车和柴油车,在亚洲电气化竞赛中反超中国。中国也在行动,力促到2025年投放700万辆电动车,落实方式是规定“新能源”车的最低生产指标,将负担转嫁给制造商。中国电动汽车生产商比亚迪公司的董事长王传福表示,这是大势所趋。

/新华网



위기사에 대한 법적 문제는 길림신문 취재팀에게 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연합 온라인뉴스팀 (전호성) 길림신문 기자 hidaily@naver.com









데일리연합 | 등록번호 : 서울 아02173 | 등록일 2008년 7월 17일 | 대표전화 : 1661-8995 사무소 :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620번지, 3층 (삼성동) | 발행인 : (주)데일리엠미디어 김용두 월간 한국뉴스 회장 : 이성용 | 주)한국미디어그룹 | 사업자번호 873-81-02031 | 충북 청주시 흥덕구 풍년로 148, 7층 모든 컨텐츠와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