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9월24일sun
정기구독신청 댓글보기 전체뉴스 광고문의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복지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학생이 즐겁게 참여하는 수업을 위해 머리 맞댄 선생님들
등록날짜 [ 2017년07월10일 19시25분 ]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17.7.7.(금)부터 7.8.(토)까지 부산 농심 호텔에서 교사공동체 대표교사 1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부산ㆍ울산ㆍ경남 권역 수업콘서트‘를 개최한다.

 

<수업탐구 교사공동체란? >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 중심 평가 등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해 자발적으로 수업 나눔을 실천하고 공동으로 학습하는 교사들의 모임으로, ‘17년 교육부와 시ㆍ도 교육청이 전국의 2,12122,478을 선정하여 지원하는 학습공동체



이번 행사는 ‘17년 상반기에 진행되는 6차례 권역별 수업콘서트 중 마지막으로, 교사공동체 활성화 사례를 나누는 토크 콘서트, 영화를 주제로 하는 수업, 성찰 중심의 수업 나눔 방법, 교사공동체 운영을 고민하는 분임토의 등으로 진행된다.

지식 전달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수업 활동의 과정에 즐겁게 참여하는 수업을 고민하는 선생님들이 만나서 머리를 맞대고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는 수업콘서트는 ’17년 하반기에도 6회 진행할 예정이다.

2016년 교사공동체 운영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전남 임자고의 경우, 무기력에 빠진 섬 지역 학생들의 역량을 키워주고자 교사들이 모여 「섬드리수업」을 만들어 적용하였다.

지역사회와 특산물을 소개하는 단편 영화제를 실시하고, 학급 팟캐스트를 제작하여 서로 소통하였으며, 단편소설을 써서 출판까지 진행하고 임자도 관광 가이드북 제작 활동 등을 통해 수업의 모든 과정에 학생들과 지역사회가 참여하게 하였다.

교사들은 다양한 활동들이 교과와 연계되도록 교육과정을 분석 하고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를테면, 작문 시간에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미술 시간에 영화포스터를 제작하는 식이다.

임자고의 변화된 수업은 지역 언론에 다양하게 소개되었고,  학생들의 수업 흥미도를 높여 학력 향상은 물론, 높은 자신감을 갖게 하였다. 무엇보다 공동으로 학습하고 협력하는 수업 나눔을 실천하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교사들의 자긍심을 높이게 되었다.
교육부는 2016년부터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지원을 위해 수업 콘서트 외에도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우수ㆍ공감 사례 공모전 등과 같은 다양한 지원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사례와 자료들은 ‘에듀넷- 티클리어’ 누리집(www. edunet.net)를 통해 전체 교사들에게 소개하여 교실 수업 개선에 활용되고 있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미래 사회를 주도할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를 키우기 위해 교실수업을 고민하는 교사 공동체가 학교에서 활성화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권희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여름철 학생안전관리 대책’국무회의 보고 (2017-07-12 07:05:00)
학생이 즐겁게 참여하는 수업을 위해 머리 맞댄 선생님들 (2017-07-09 07: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