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교육포커스] 올해 507억 원 투입하여 이공계 8,700여 명 장학금 지원

등록일 2020년02월11일 04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데일리연합 이권희기자의 교육포커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공계 분야의 우수학생 지원을 위해 올해 507억 원을 투입하여 8,700여 명의 장학생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통령 과학장학생은 총 157명을 신규 선발하며, 우수 이공계 장학생은 3,100여 명을 신규 선발한다.  다양한 역량과 배경의 우수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올해에는 3가지 사항을 개선한다.

 ➀ 대통령 과학장학생 선발시 국내대학 3학년생 27명을 신규 선발하고, 해외대학 선발인원을 2배로 확대하여 20명 선발한다.
  또한, 다양한 배경의 잠재력 있는 미래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면 평가를 도입하고, 사회적 책임감 등 인성요소 평가를 강화한다.  

 ➁ 선발된 대통령 과학장학생이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과학자 및 장학생 간 주기적 만남을 정기적으로 지원한다.
   온·오프라인 만남과 멘토-멘티 매칭, 성과교류회·워크숍 등을 지원하고,  e-소식지 발간·배포를 통한 대통령 과학장학생의 연구 활동, 봉사 활동 등을 소개하여, 초·중·고 학생들의 이공계 비전 발견을 돕는다.  또한, 저소득층 학생 멘토링 등 재능기부형 사회봉사 수행을 강화하여, 장학생들이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이웃에게 나누는 기쁨을 느낄 기회를 제공한다. 

③ ’21년부터는 우수 이공계 장학생의 선발전형을 단순화하여 대학의 추천·선발권을 강화하고, 대학의 ‘이공계 교육 내실화 노력’에 따라 추가 선발인원을 배정할 예정이다. 

 금년도 장학금 신청 등에 관한 세부계획은 3월중으로 공고할 예정이며,  6월에 장학생을 최종 선발할 계획으로, 이번 계획은 올해 초까지 5회에 걸쳐 실제 수혜를 받고 있는 대학생, 평가에 참여한 교수, 수도권·지역대학 등의 장학담당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쳤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배경의 능력있는 학생들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하여 과학기술 강국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가고, 사회와 공감하는 따뜻한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단전재및 재배포금지]
이권희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사회 교육 생활 문화

SNS TV

포토뉴스

예술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