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교육포커스] 「초·중·고등학생 대상의 표준교육 사업*」에 K-방역 국제표준화 내용을 포함

등록일 2020년05월12일 04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데일리연합 이권희기자의 교육포커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코로나19 대응이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함에 따라「초·중·고등학생 대상의 표준교육 사업*」에 K-방역 국제표준화 내용을 포함하고, 교육을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혼합형학습(Blended Learning) 방식으로 개선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표준의 개념과 역할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인 만큼, 생활방역 내용반영과 온라인 교육시스템 도입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동시에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수준별 디지털교과서 및 전문가 강의 동영상 제작과 더불어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을 구축하고, ‘감염병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4차 산업혁명시대 표준’, ‘표준과 안전’, ‘표준과 진로’ 등 학생의 관심분야와 기술트렌드를 반영한 교육콘텐츠 개발을 추진한다. 

 우선 전국 초·중·고 학생을 위하여 기존 대면·집합 중심의 ‘찾아가는 표준교육’과 ‘표준교육 시범(연구)학교’를 온라인 교육과 병행하여 운영한다. 

 약 110개 학교(1만명 이상) 대상으로 △표준전문가 동영상 교육, △표준관련 디지털교과서를 통한 교사의 직접교육, △표준전문가 방문교육 등 학교별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실시한다. 

 또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및 고등학교 자율동아리 프로그램을 통해 담당교사 지도하에 자체적 교육을 실시하는 ‘표준교육 시범(연구)학교’도 20개교를 선정하고, 표준전문가의 온·오프라인 교육지원을 강화한다.

 교사를 위해선 표준교육의 학습·강의·실습 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표준교육 이러닝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사 및 관리자(교장·장학관 등)에 특화된 화상교육과 연수프로그램도 병행하여 추진한다. 

 아울러 국제적으로 표준교육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히는「국제표준올림피아드」도 올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복합된 블렌디드(Blended) 형태로 진행한다. 
 

 예선대회는 국내 학생을 대상으로 올 9월에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본선대회는 세계 청소년의 ‘경쟁과 교류의 장’인 만큼 11월에 한국에서 대면 개최하되, 국제적인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 개최의 가능성도 열어둘 계획이다. 

 국가기술표준원 이승우 원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촉발된 언택트(Untact) 경제 활성화에 대비하여, 향후 표준교육을 온·오프라인이 균형적으로 혼합된 체계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금번 K-방역의 국제표준화 사례를 통해 표준이 어떻게 산업·과학부터 우리 일상 삶의 영역까지 폭넓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표준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무단전재및 재배포금지]
이권희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사회 교육 생활 문화

SNS TV

포토뉴스

예술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