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0월15일tue
정기구독신청 전체뉴스 광고문의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경제/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제포커스] 국무회의에서 ‘일자리 안전망 강화’
등록날짜 [ 2019년09월11일 04시20분 ]
 
[데일리연합 이권희기자의 경제포커스]       
정부는 9월 10일(화) 국무회의에서 ‘일자리 안전망 강화’ 국정과제와 관련하여,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 「고용보험법 시행령」 및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 징수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심의・의결했다.

  ’95년 도입된 고용보험 제도는 실업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고용안전망으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저소득 구직자, 취업자 중에서도 음식점업, 도·소매업 등 자영업자(임의가입)와 프리랜서, 플랫폼노동자 등 새로운 형태의 노동자는 고용보험 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이들은 전체 취업자 중에서 약 45%로, 고용안전망인 고용보험제도의 밖에 있다.  그래서,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실직과 은퇴에 대비한 일자리 안전망 강화’를 택하고 중층적 고용안전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①‘「한국형 실업부조」 도입’ ②‘실업급여의 보장성 강화’ 등을 중점과제로 추진 중이다. 그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논의를 거쳐 ‘한국형 실업부조’ 조기도입, ‘실업급여 수급액’ 현실화 등 고용안전망 강화에 대한 노․사․정 합의를 도출한 바 있다.

  정부는 이러한 국정과제 추진계획과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올해 6월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올해 8월 실업급여의 보장성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정부발의 「고용보험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는데   10월 1일 시행 예정이다..
  
 그 후속조치로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근거법률인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안」과 개정 고용보험법 시행에 필요한 「고용보험법 시행령」 등의 일부개정령을 의결했다.


[무단전재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이권희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제포커스] 100+α 소재·부품·장비 맞춤형 전략 연내 마련 (2019-09-11 04:30:00)
영주시의회 제237회 임시회 폐회 와 영주댐 조기담수 촉구결의문 어린이집 표준보육비용 인상 촉구 건의문 (2019-09-10 14:0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