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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문화지평, ‘동서남북 서울미래유산 만보답사’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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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동 화백 그림 비롯 책자‧동영상‧사진 등 기록 남겨

데일리연합(월간, 한국뉴스신문) 정길종 기자 | 도시인문콘텐츠연구단체인 문화지평(대표 유성호)은 2021서울미래유산 민간공모사업으로 ‘동서남북 서울미래유산 만보답사’란 답사와 각종 아카이브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5일 밝혔다.      

 

▲문화지평은 서울미래유산 민간공모사업 일환으로 ‘동서남북 서울미래유산 만보답사’와 어반스케치를 비롯해 책자‧동영상‧사진 등 아카이빙 기록을 남기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사진은 4회에 걸친 답사 단체사진. 

 

문화지평은 10월 한 달 동안 총 4회에 걸쳐 시 외곽 서울미래유산 자원을 답사 탐방했다.

 

동서남북, 과거-현재-미래 공존하는 역사 발자취 따라 여행

 

첫 답사인 강동지역에서는 동(東) 미래 코스로 한국점자도서관, 노옥당약업사, 동명대장간, 십자성마을, 배재고 아펜젤러기념관 등 5곳과 주변 역사문화자원을 돌아봤다. 한국점자도서관은 1969년 설립한 국내 최초의 점자도서관이자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터넷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최초로 제공한 곳이다.  

   

노옥당약업사는 1975년 경 개업해 2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한약재 판매업소다. 십자성마을은 베트남 전쟁에 파병된 국군 상이군인의 수용을 위해 조성된 마을 공동체로 시작해 지금은 에너지 자립마을 대표모델로 거듭난 곳이다. 배재고 아펜젤러기념관은 설립자인 아펜젤러를 기리기 위해 1923년에 건립됐고 강남 개발을 위해 강북의 명문학교가 강남으로의 이전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건물이다.  

 

서(西) 미래 코스는 구로역, 구로기계공구상가, 구로시장, 가리봉시장, 측백나무제, 디지털단지오거리, 구로디지털단지역, 가산디지털단지역, 구로공단 노동자생활 체험관(순이의 집), 수출의 다리(수출의 여신상), 한국수출국가산업단지(구로공단) 등 과거 구로공단 중심의 유산 11곳을 둘러봤다. 서 미래코스는 과거 구로공단이라는 거대한 산업유산과 겹쳐 있는 독특한 공간이다.    

 

남(南) 미래 코스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샘터화랑, 서울법원종합청사 본관동, 예술의 전당, 국립국악원, 삼풍참사위령탑, 양재천 등 7곳을 답사했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1970년대부터 서울과 지방을 잇는 버스 여객 및 화물을 수송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국내 최대, 서울의 대표적인 버스터미널이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종합터미널이자 ‘민족 대이동’이라 표현되는 귀성·귀경길의 중심지로 서울시민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장소란 의미에서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됐다.  

  

서울법원청사 본관동은 공간연구소 김수근이 신축현상설계 공모를 통해 무려 28 대 1의 경쟁을 뚫고 당선된 작품이다. 삼풍참사위령탑은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로 인해 유명을 달리한 502명의 영혼과 유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건립했다. 양재천은 경기도 과천시에서 발원해 서울시 서초구와 강남구를 지나 탄천으로 유입하는 하천이다. 1995년 하천복원사업으로 조성된 후 많은 사람들의 쉼터 역할을 해오고 있는 서울미래유산이다.

 

북(北) 미래 코스는 문익환 통일의 집 박물관, 윤극영가옥, 국립4.19민주묘지, 삼각산재미난마을, 덕성여자대학교 예술·자연·도서관, 함석헌 가옥 등 6곳을 둘러봤다. ‘통일의 집’은 문 목사가 1994년까지 거주했던 가옥으로 1970년대 이후 민주화운동과 통일운동 논의의 현장으로서의 역사성을 갖고 있다. 2018년 문 목사 탄생 100주년을 맞아 복원해 ‘문익환 통일의 집 박물관’으로 재개관했다.    

       

윤극영 가옥은 그가 1977년부터 1988년까지 살던 사택으로 서울시가 유족으로부터 매입해 ‘서울시 미래유산 보전사업’ 대상 1호로 지정한 곳이다. 삼각산재미난마을은 주민 스스로 삶의 질 향상하고 방법을 모색하는 곳으로 제도권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과는 결이 다른 교육을 꿈꾸며 만든 대안학교 ‘삼각산재미난학교’가 대표적인 공동체 활동이다. 덕성여대는 대규모 답사인원의 출입이 허용되지 않아 소규모 인원이 들어가 사진과 영상기록만 남겼다.    

 

“회화가 기록 아카이브 영역 자리매김”

 

이번 답사는 특히 박재동 화백이 참여해 미래유산을 그림으로 남기는 의미 있는 작업을 했다. 박 화백은 동명대장간, 아펜젤러기념관, 구로공단의 상징 구로 수출의 여신상, 측백나무제, 예술의 전당, 통일의 집, 덕성여대 등에 대해 어반 스케치하고 채색으로 숨을 불어넣었다. 아울러 그동안 탐방 빈도가 적었던 시 외곽 미래유산 자원에 대해 영상과 텍스트 기록을 적극적으로 남기는 성과를 일궜다.    

    

고려대 안남일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미래유산에 대한 어반 스케치는 회화를 기록의 영역으로 적극 확대한 매우 의미 있는 아카이빙”이라며 “글, 사진, 동영상에 이어 회화가 아카이브의 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박재동 화백님의 작품은 좋은 표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서울대 김헌준 영상예술디자인학과 교수는 “미래유산은 시민들과 가까이 있어서 애니메이션을 통한 디지털 아카이빙을 도입해도 좋은 소재며 스토리텔링 확장성이 높아서 관련 학과 대학생들이 작품 제작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지평은 서울미래유산 관련 사업을 2016, 2019년에 이어 2021년 세 차례 진행하면서 다양한 방식의 아카이빙으로 미래유산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문화지평 유성호 대표는 “서울미래유산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어주는 역사의 가교 같은 존재로 시민사회의 정서를 고스란히 품고 있는 귀한 자산”이라며 “기회가 닿는 대로 더 발전적인 아카이빙 기법으로 문화자산을 시민들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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