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7.0℃
  • 맑음강릉 9.4℃
  • 구름조금서울 7.1℃
  • 맑음인천 6.9℃
  • 구름많음수원 6.4℃
  • 구름많음청주 6.0℃
  • 대전 5.9℃
  • 흐림대구 9.3℃
  • 전주 7.4℃
  • 흐림울산 11.2℃
  • 흐림광주 8.4℃
  • 흐림부산 11.0℃
  • 흐림여수 10.8℃
  • 구름많음제주 11.4℃
  • 흐림천안 6.1℃
  • 구름많음경주시 10.3℃
  • 구름많음거제 12.0℃
기상청 제공

정치/경제/사회

현역 최고령 전국노래자랑 MC이자 희극인·방송인 송해 8일 별세

34년간 '전국노래자랑' MC
국민MC로서 국민에게 큰 웃음과 감동 선사…

 

데일리연합(월간, 한국뉴스신문) 이대희 기자 |  ‘국민 MC‘ 송해(본명 송복희)가 8일 향년 95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경찰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송씨는 이날 자택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전했다.

 

8일 대한민국방송코미디언협회 측은 "송해의 장례식은 코미디언협회장으로 3일간 치러진다"라며 "엄영수(개명 전 엄영수) 협회장이 장례위원장을 맡는다"라고 밝혔다.

 

또한 장례위원은 석현, 김학래, 이용식, 최양락, 유재석, 강호동, 이수근, 김구라, 김성규 KBS 희극인 실장, 고명환 MBC 실장, 정삼식 SBS 실장으로 꾸려진다.

 

고인의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며, 발인은 10일 진행될 예정이다. 장지는 대구 달성군 옥포리 송해공원 일대에 조성된다. 이는 송해의 아내 석옥이 여사가 안장된 곳이기도 하다. 생전 송해는 아내 석옥이 여사의 고향인 대구 달성군에 부부가 함께 묻히고 싶다는 뜻을 밝혔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달성군은 송해공원을 조성했으며 지난해 12월 '송해 기념관'을 개관했다.

 

 

34년간 '전국노래자랑'을 진행하며 국민들의 희로애락을 함께한 송해가 세상을 떠났다며 애도의 물결이 끊이지 않고 있다.

 

1927년 황해도 출생인 송해는 1955년 창공악극단을 통해 데뷔했으며, 1988년부터 전국노래자랑의 MC를 맡아 34년간 전국노래자랑의 방송 진행을 했다.

 

1951년 한국전쟁 당시 홀로 남한으로 피난 길에 올라 이산가족의 애환을 품고 부산에 정착한 이후 1966년 창공악극단을 통해 연예계에 데뷔, ‘웃으면 복이 와요(MBC)’, 유머 일번지(KBS), 등 메이져 방송국의 다수 간판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또한, 1988년부터 34년간 ‘전국노래자랑(KBS)’의 진행을 맡아 ‘원조 국민 MC’로 자리매김했다.

 

황해도 해주예술학교에 입학할 정도로 성악과 음악에 조예가 깊었고 2011년에는 전국을 돌며 단독 콘서트를 진행했으며, 12장의 앨범을 낼 정도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대중에게 선보였다.

 

 

 

 

또한, 최근 등재 부문명 ‘최고령 TV 음악 경연 프로그램 진행자’(Oldest TV music talent show host)로 현존 기네스 세계기록으로 (Guinness World Records) 등재됨을 올해 5월 23일 밝힌 바 있다.

 

그는 연예계 대표 '주당'으로 알려졌으나 1년 전부터 완전히 끊은 것으로 알려졌고, 고령에도 건강 관리를 위해 운동 삼아 지하철,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尹정부는 향년 95세로 별세한 '국민 MC' 송해에게 한국 대중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기려 금관문화훈장을 추서하기로 했다.

 

금관문화훈장은 1등급(금관) 훈장에 해당하며 문화예술 발전과 국민 문화 향유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훈장이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윤 대통령을 대신해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족에게 훈장을 전할 예정이다. 

 

한편, 인간관계를 중요시한 송해의 행보를 본받고, ‘건강하고 유쾌하게 백년해로하자‘는 의미에서 인터넷서 공유되는 ’블루존(Blue zone) 건강유지의 비결’을 옮겨본다.

 

블루 존(Blue zone)

 

지구촌에서 가장 오래,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을 흔히 ‘블루존’(blue zone)이라고 한다.

 

이는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지원을 받아 세계의 장수 마을을 연구한 '댄 뷰트너' 박사가 처음 사용한 단어다.

 

그는 자신의 책에서 이탈리아 사르디니아, 그리스 이카리아, 일본 오키나와, 미국 캘리포니아, 로마 린다, 코스타리카 니코야를 블루존으로 지목했다.

 

블루존에 사는 사람들은 어떻게 건강과 장수를 누리게 된 것일까?

 

블루존 연구팀은 이들 지역에서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생활습관을 공유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미국 남성 잡지 ‘멘즈헬스’ 온라인판에서 건강한 장수를 위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블루존 사람들의 9가지 습관을 소개했다.

 

▶1.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굳이 헬스장에서 몇 시간씩 보내지 않아도 된다.

 

블루존 사람들은 차를 타는 대신 걸어 다니고, 마당이나 정원을 돌보고,

 

하루 종일 더 많이 움직임으로써 언제나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한다.

 

낮은 강도의 활동이 전반적으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러닝머신에서 더 달리려고 자신을 압박하기 보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등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활동량을 늘릴 방법을 실천한다.

 

 

▶2. 목적의식을 갖는다

 

블루존 프로젝트에 의하면 아침에 벌떡 일어나고 싶은 이유, 즉 동기 부여가 수명을 늘어나게 한다.

 

회사의 최고경영자가 되겠다는 거창한 목표를 통해 삶의 의미를 찾을 필요는 없다.

 

지금 맡고 있는 프로젝트를 잘 끝내거나 창의적인 활동을 찾는 등 작은 일에서도 충분히 목적을 찾을 수 있다.

 

'뷰트너 박사'는 다음과 같은 메모를 거울에 붙여놓으라고 권했다

 

‘기본 목표는 나의 성장과 남에게 베풀기’

 

 

▶3.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블루존에 산다고 스트레스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들은 스트레스를 관리법을 찾아내 실천한다.

 

예를 들어 오키나와 사람들은 날마다 조상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고,

 

사르디니아 사람들은 카페 등에서 ‘해피아워’를 정기적으로 이용한다.

 

달리기, 명상, DIY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이는 간단한 방법이다.

 

그리고 최소 2시간은 자연 속에서 보내는 것을 권장한다.

 

▶4. 배부를 때까지 먹지 않는다

 

대신에 80% 정도 배 부른 느낌이 들면 식사를 멈춘다.

블루존 프로젝트는 이를 ’80% 규칙’이라고 한다.

 

이들 지역에서는 낮이나 초저녁에 조금씩 식사하고 밤에는 많이 먹는 것을 피한다.

 

TV, 디지털 기기와 같은 스크린을 보면서 먹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5. 고기를 적게 먹는다

 

블루존 사람들은 과일, 채소, 콩류 등 식물성 위주 식이요법을 한다.

 

단백질 섭취도 동물에 의존하기 보다 단백질, 섬유질이 함유된 콩을 주로 먹는다.

 

통조림 속 병아리콩 한 컵에는 단백질 18g이 들어 있다.

 

 

▶6. 술은 적당히 마신다

 

알코올이 건강에 좋은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린다.

 

어떤 연구는 와인을 마시면 심장에 좋다고 하는 반면, 다른 연구들은 알코올 섭취와 더 짧은 수명의 연관성을 지적한다.

 

블루존 연구에서는 주민들이 적당한 양의 술을 규칙적으로 마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들은 주말에 술을 몰아서 마시지 않고 보통 하루에 1~2잔씩 마신다.

 

 

▶7. 공동체에 소속된다

 

블루존의 100세 이상 노인들은 신앙에 기반한 공동체에 속해 있다.

 

블루존 프로젝트에서 인터뷰한 100세 노인 263명 중 5명만이 이러한 공동체에 속하지 않았다.

 

공동체라고 해서 교회에 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취미 모임이나 가까운 친구, 가족을 통해 나만의 공동체를 찾을 수 있다.

 

 

▶8. 가족과의 시간을 우선시한다

 

블루존 100세 노인들에게는 가족이 중요하다.

 

이들 지역에서는 자식들이 나이든 부모님의 근처에 살거나 부모님과 함께 사는 일도 흔하다.

 

또한 부부끼리 그리고 자녀들과도 많은 시간을 보낸다.

 

▶9. 건전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블루존 프로젝트에 의하면 장수인들은 건강한 습관을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실제로 심장병 위험을 조사한 프래밍햄 연구는 흡연, 비만, 행복, 심지어 외로움도 전염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뷰트너 박사는 최근 연락하지 못한 친구나 가족에게 전화, 문자, 이메일 등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것을 권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가장 많이 본 뉴스


SNS TV

더보기

배너
배너

포토뉴스

더보기

영암군, 영암고와 자율형 공립고 2.0 지원 업무협약

데일리연합(월간, 한국뉴스신문) 이권희 기자 | 영암군이 영암고등학교와 19일 군청에서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 및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성공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암군은 지난달 28일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지정돼, 공교육 활성화를 축으로 미래농생명산업, 친환경조선산업, 미래자동차산업 등 지역산업발전을 견인하는, 교육공동체의 활동을 종합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교육발전특구 지정 하루 뒤인 29일 영암고는, 교육부의 ‘자율형 공립고 2.0’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영암고는 지역 지자체·대학·기업 등과 협약을 체결하고, 특성화 프로그램, 학생 진로체험, 기초학력 지원 및 각종 심화학습 프로그램 등을 자율 편성·운영할 수 있게 됐다. 영암군과 영암고는 지역인재가 지역에서 교육받고 지역에서 사는 선순환구조를 함께 만들자는 취지 아래 이날 협약에 나섰다. 영암군은 영암고의 자율형 공립고 2.0 운영에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 협조 체제를 구축해 돕기로 했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영암의 자원으로 영암의 학생들을 건강하고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