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칩기술 자주적 연구개발
5월 8일 미국 쿼츠(Quartz) 경제망 보도에 따르면 중국이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한3천억 위안 인민폐 규모의 새로운 기금 설립을 준비한다고 선포했다. 새로운 라운드의 자금 투입이 바로 중미 양국이 과학기술 분야 경쟁 및 마찰이 격화되는 시기에 발생하면서 중국의 중싱공사(中兴)가 미국의 제재를 만났다.
이에 대해 중국 관영매체는 미국의 제재가 중국으로 하여금 중국은 반드시 기술 분야에서 더욱 자력갱생해야 함을 인식하게 했다고 표시했다. 다수 전문가들은 비록 반도체 기술차원에서 중국과 미국간 차이가 존재하고 있지만 미국의 징벌조치가 중국의 경쟁적수 추월 노력을 가속시킬적이라고 인정하고 있다. 중국이 칩 수입차원에서 광활한 시장을 가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 조치가 다국적 회사들의 공급 사슬을 교란시킬수 있다.
그외 5월 8일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보도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미중 양국이 과학기술 분야의 충돌이 중국의 핵심포부를 직격하게 되며 중국과학기술 공사의 칩 자주적 개발에 전력하게 하는 동시에 다국적 회사들의 공급 사슬을 교란시킬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5월 8일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 평론 문장은 미국의 과학기술에 대한 경쟁력 제고의 최대 이득되는 점은 혹시 미국에 대한 대항이 아니라 팡(FAANG)-페이스북(Facebook), 애플(Apple), 아마존(Amazon), 네트플릭스(Netflix)와 구글(Google)의 산업에 대한 독점에 대항하는 것이다.
美国石英财经网5月8日报道称,中国宣布准备成立一个规模3000亿元人民币的新基金,用于发展半导体产业。新一轮的资金投入正值中美在科技领域竞争及摩擦加剧之际,中国中兴遭到美国制裁。对此,中国官媒表示,美国的制裁让中国认识到,中国应该在技术领域更加自力更生。大多数专家认为,尽管在半导体技术方面,中国与美国还有差距,但美国的惩罚措施,会加快中国赶超竞争对手的努力。鉴于中国在芯片进口上拥有广阔市场,此举还可能扰乱跨国公司供应链。
另据英国《金融时报》5月8日报道,分析人士称,美中在科技领域的冲突将直击中国核心抱负,促使中国科技公司自主开发芯片,同时可能扰乱跨国公司的供应链。
此外据英国《金融时报》5月8日评论文章称,对美国提升科技竞争力最有好处的事情也许并非是抗击中国,而是抗击FAANG——Facebook、苹果、亚马逊、Netflix和谷歌——对行业的垄断。
/光明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