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 가라, 말리지 않는다!
인민 생활수준 제고에 따라 많은 가정 상황이 비교적 부유한 사람들이 자식을 국외에 보내 유학을 하게 하거나 혹은 가정 전체적으로 외국에 이민하고 있다. 또 일부 사람들은 사업 등 원인으로 부득불 외국 국적을 취득하고 국외에 정착하고 있다. 이렇게 자원적으로 중국 국적을 포기하는 사람들에 대해 제지할 수 없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미 외국 국적에 가입하고도 여전히 중국 국적을 포기하지 않으며 양국 공민의 복지 권익을 동시에 향수하려고 한다.
9월 5일 중국 광명망(光明网) 보도에 따르면 중국 주 영국 대사관은 얼마전 업무 처리중 어떤 사람들은 이미 외국 국적에 가입하고 중국 비자를 소지하고서도 여전히 대사관에 찾아가 중국 여권을 신청 수속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대사관은 관련 법률에 근거하여 처리를 한후 발표한 성명에서 불법으로 중국 여권을 취득하는 신청자들에 대해 대사관은 그들의 관련 증명 서류에 대해 말소 처리를 진행하며 관련자들은 비자 거절 혹은 입국을 거절당하게 된다고 말했다.
중국 법률에서 중국은 2중 국적을 승인하지 않으며 기타 국가 공민으로 된 그 어떠한 중국인들도 모두 반드시 중국 여권을 포기해하고 이전에 중국공민으로서 향수하던 일체 권익을 포기해야 한다. 그러나 조국을 떠나가고 기타 국가 공민으로 된 사람들이 여전히 각종 이유로 중국 신분을 계속 소지하며 중국 여권을 갱신함으로서 자기의 중국에서의 모든 권익을 보류하려 하고 있다.
미국은 세계적으로 가장 발달한 국가로서 경제실력이 막강하며 교육, 생활 조건이 월등하여 많은 중국 이민들의 선호를 받고 있다. 최근연간 많은 사람들이 미국국적을 취득하기 위해 각종 각양각색의 수단을 발휘하고 있다. 어떤 자들은 미국 배우자를 찾거나 혹은 이미 그린카드를 취득한 배우자에 접근하고 있다.
또 어떤 자들은 미국에서 군 복무에 참가하는 방법을 통해 미국 국적을 취득하고 있다. 그리고 일부 임산부들은 임산기가 가까워질때 미국에 날아가 미국경내에서 출산한 아이가 자동적으로 미국 국적을 취득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사발안의 먹을거리를 보면서 솥안의 먹을거리를 넘겨 보고 있다.’ 그들은 국외의 ‘자유생활’을 향수하는 동시에 또 국내의 푸짐한 복지를 내놓기 싫어한다.
또 일부는 외국국적 가입 얼마후 또 후회하면서 중국에 돌아가려 한다.
그런데 중국이라는 이 국가가 버리고 싶으면 버리고 오고 싶으면 올수 있는 국가인가?
많은 사람들은 미국 그린카드 취득이 매우 힘들다고 느낀다. 그러나 그들이 모르는 점은 중국의 그린카드는 미국의 그린카드보다 더 힘들다는 것이다.
현재 중국 그린카드를 손에 쥔 외국인들은 그 누구나 모두 모 분야에서 이름난 인물들 혹은 국가를 위해 거대한 기여를 한 사람들이다. 보라 중국 국적을 가지는 것이 생각처럼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다.
이 문제에 대해 어떤 네티즌들은 이렇게 표시했다. ‘잘 가라, 말리지 않는다! 외국의 공기가 중국 공기보다 더 향기롭다고 하니 다시는 돌아오지 말라, 잘 가라!’고.
随着人民生活水平的提高,许多家境比较富裕的人会将子女送到国外去留学,或是举家移民到外国,还有一些人由于工作等原因,不得不取得外国国籍,定居国外。对于这些自愿放弃中国国籍的人,我们无法多加阻拦,但是有些人已经加入了外国国籍,却仍不愿放弃中国国籍,想要同时享受两国公民的福利权益。
中国驻英国大使馆曾在工作中发现,有些已经加入外籍,也持有中国签证的人,仍然继续到大使馆申办中国护照。对于此事,大使馆在依据相关法律进行处理之后发出声明:对于非法获取中国护照的申请人,大使馆将对其有关证件进行注销处理,有关人员将被拒签或拒绝入境。
在我国法律中,中国是不承认双重国籍的,任何成为其他国家公民的中国人都必须放弃中国护照,放弃从前作为中国公民享有的一切权益。但还是有许多离开祖国,成为其他国家公民的人,以各种理由继续持有中国身份,并且更新中国护照,以保留自己在中国的所有权益。
美国作为世界上最发达的国家,经济实力雄厚,教育、生活条件优越,受到许多中国移民的喜爱。近年来,有许多人为了获取美国国籍,使出了各种五花八门的手段。有的靠找一个美国对象或是已经获得绿卡的对象,有的通过在美国服兵役来获取美国国籍。还有一些孕妇,在临产期间飞往美国,这样在美国境内出生的孩子就会自动获得美国国籍。
但是有些人就喜欢“吃着碗里的看着锅里的”,一边享受着国外的“自由生活”,一边又舍不得国内的丰厚福利。还有的人在加入外国国籍之后不久,又后悔了想回到中国,我们国家是你想走就走想来就来的吗?众人都觉得获得美国绿卡很难,但他们不知道的是,中国绿卡比美国绿卡还要难拿。如今持有中国绿卡的外国人,无一不是某一领域的佼佼者,或是为国家做出巨大贡献的人,因此想要拿回中国国籍,也并不是那么容易的。
对此有网友表示:走好不送!既然外国的空气都比中国的香,那就别回来了,一路走好!
/光明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