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청주 3.0℃
  • 대전 3.3℃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여수 8.3℃
  • 흐림제주 10.7℃
  • 흐림천안 2.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R Newswire

OPEC 기금, 기념비적인 첫 SDG 채권으로 개발 기금 10억 달러 동원

미국에서 직간접적으로 공개, 출판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위반 시 불법으로 간주됩니다. 본 보도자료는 미국이나 다른 관할지역에서 증권을 구매 또는 구독하도록 하는 제안 또는 권유가 아니며, 그 일부를 구성하지 않습니다.

빈 , 2023년 1월 20일 /PRNewswire/ -- 이달 18일, 오스트리아 빈에 본사를 둔 다자간 개발 금융기관인 OPEC 기금(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이 자본 시장에서 첫 지표 채권 발행 가격을 책정했다. 이 채권의 가격은 Credit Agricole CIB가 단독 지속가능성 자문 기관으로 참여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 SDG) 채권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평가됐다. 전 세계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수요를 기록한 이 3년 고정금리 지속가능성 채권은 미화 10억 달러를 유치했다. 이 자금은 OPEC 기금의 다부문 발전 사명과 맥락을 같이 하고, SDG 실현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핵심적인 지속가능한 발전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재융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Vienna (Buidling)
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Vienna (Buidling)

 

Dr. Abdulhamid Alkhalifa, 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Director-General
Dr. Abdulhamid Alkhalifa, 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Director-General

 

이 채권은 매우 광범위한 관심을 모았다. 투자자의 52%가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에, 27%가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에, 그리고 21%가 북미(NAM)에 위치한다. 투자자 유형에 따라 살펴보면, 중앙은행과 관공서가 62%, 은행이 19%, 자산운용사가 9%, 보험 및 연기금이 8%를 차지했다.

지역별 분포

 

Distribution by Geography
Distribution by Geography

 

투자자 유형별 분포

 

Distribution by Investor Type
Distribution by Investor Type

 

OPEC 기금 사무총장 Dr. Abdulhamid Alkhalifa는 "OPEC 기금이 발생하는 첫 지표 채권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라며 "이는 투자자들이 OPEC 기금과 그 오랜 발전 중심 임무에 대해 갖고 있는 확신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또한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투자에 대한 욕구를 확인시켜주는 것"이라면서 "개발 금융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OPEC 기금은 이와 같은 이정표를 달성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OPEC 기금은 이를 통해 파트너 국가를 지원할 추가 기금을 동원할 예정"이라며 "OPEC 기금은 지난 47년 동안 성공적인 개발 성과를 제공했으며, 이번 추가 자금을 통해 그 영향력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OPEC 기금은 남남(South-South) 협력 임무에 따라 저소득 및 중소득 국가의 개발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채권 수익은 식량 안보, 의료, 인프라, 교육, 고용 및 재생에너지 부문에 초점을 맞춘 SDG 채권 프레임워크에서 정의한 구체적인 기준에 따라 할당할 예정이다. 이 채권 프레임워크는 국제자본시장협회(International Capital Market Association, ICMA)가 발행한 지속가능성 채권 지침 2021(Sustainability Bond Guidelines 2021), 녹색 채권 원칙 2021(Green Bond Principles 2021), 사회적 채권 원칙 2021(Social Bond Principles 2021)에 맞춰 조정됐으며, Second Party Opinion Provider Sustainalytics로부터 긍정적인 의견을 받았다.

OPEC 기금의 첫 지표 채권은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받은 OPEC 기금의 AA+(안정적) 등급과 S&P Global Ratings로부터 받은 AA(긍정적) 등급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는 OPEC 기금의 신중한 재무 위험 특성, 우수한 자본화, 보수적인 유동성과 위험 관리, 우선 채권자 대우 및 목적 관련 자산의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반영한다.

OPEC 기금 재정 운영(Financial Operations) 부국장 Tarek Sherlala는 "OPEC 기금은 증가한 재정 자원을 바탕으로 파트너 국가에서 사업 시행을 증대하고, 개발 영향력을 촉진하는 데 일조할 예정"이라며 "OPEC 기금은 글로벌 투자자들의 지원 덕분에 신용도를 높이고, 영향력 있는 한편 지속가능한 개발 협력을 제공하는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OPEC 기금 자금 조달(Funding) 부문 책임자 Martine Mills Jansen 는 "이 채권 가격의 평가는 OPEC 기금의 중대한 성과이자, 다녀온 집중적인 노고가 거둔 결실"이라며 "현 시장 환경에서 OPEC 기금은 첫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한 것은 OPEC 기금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로써 자본 시장에서 채권을 발행하는 다각적인 개발 은행 커뮤니티에 합류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는 OPEC 기금이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중요한 단계이며, 앞으로도 투자자들과의 관계를 계속 이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채권 발행의 주관사는 씨티(Citi), 크레딧에그리꼴(Credit Agricole),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노무라(Nomura) 및 TD Securities였다.

씨티의 전무이사 겸 SSA DCM 책임자 Ebba Wexler는 "OPEC 기금은 첫 자본 시장 거래에서 눈에 띄는 성공을 거뒀다"라며 "40개 이상의 투자사와 미화 10억 달러에 달하는 첫 거래 가격을 평가한 것은 인상적인 성과이자, 광범위한 글로벌 마케팅 활동 끝에 얻은 응당한 결과"라고 전했다.

크레딧에그리꼴 CIB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부문 글로벌 책임자 Tanguy Claquin은 "이러한 기념비적인 채권 발행이 거둔 성과는 OPEC 기금의 신용도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향한 OPEC 기금의 의지까지도 반영된 것"이라며, "이로써 OPEC 기금은 첫 공개 지표 채권 거래를 훌륭하게 마쳤다"고 말했다. 또한, "이는 국제 자본 시장에서 OPEC 기금이 장기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OPEC 기금의 국제 개발 임무를 지원할 다각화된 자금 조달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라면서 "이 거래는 또한 SGD에 대한 OPEC 기금의 의미 있는 기여도 강조한다"고 설명했다.

골드만삭스의 전무이사 겸 SSA 책임자 Lars Humble은 "OPEC 기금은 첫 지표 채권 거래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자사는 이 거래에 참여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OPEC 기금은 수개월 동안 잠재적인 투자자와 많은 업무를 진행했고, 철저한 준비 끝에 다각화가 잘 진행된 고품질의 주문서를 보게 돼 매우 기뻤다"고 밝혔다. 그는 "초기 가격 예상을 엄격하게 조율한 끝에, 최종 가격 수준 5 베이시스 포인트 이내에서 10억 달러 규모의 거래를 진행하게 됐고, 이는 OPEC 기금 및 이번 거래의 전반적인 성공에 대한 투자자들의 강한 신뢰를 더욱 부각시켰다"고 전했다.

노무라의 전무이사 Spencer Dove는 "새로운 신용을 출시할 기회는 매우 드물다"라며 "특히 지속가능한 발전 측면에서 높은 성적을 보유한 초국가적인 조직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OPEC 기금이 거둔 성공은 전략 프레임워크 2030에서 세운 목표 및 자본 시장의 특출한 MDB로의 전환을 실현하고자 하는 OPEC 기금 팀의 노력이 반영된 것"이라면서 "이번 주문서의 품질과 다각화는 글로벌 고정수입 커뮤니티가 시행한 업무와 긍정적인 참여를 보여주는 확실한 신호"라고 설명했다.

더블린 TD Securities의 개시 및 신디케이션(Origination and Syndication) 부문 전무이사 Laura O'Connor는 "이번 채권 발행은 OPEC 기금이 미국 달러 시장에서 더욱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유연한 참조점이 될 전망"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필요한 지속가능한 발전 자금의 조달 규모로 볼 때, 영향력 있는 프로젝트로 유입되는 자본 흐름을 촉진할 또 다른 다각적인 개발 은행을 위한 채권 시장의 접근성은 중요한 이정표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OPEC 기금 소개

OPEC 국제발전기금(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OPEC 기금)은 회원국이 비회원국에 독점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며, 글로벌 규제를 받는 유일한 개발 기관이다. OPEC 기금은 전 세계 저소득 국가와 중소득 국가에서 경제 성장과 사회 진보를 촉진하고자 개발도상국 파트너 및 국제 개발 커뮤니티와 협력한다. OPEC 기금은 개발 도모, 공동체 강화, 그리고 사람들을 지원한다는 뚜렷한 목적에 따라 1976년에 설립됐다. OPEC 기금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일을 하며, 식품, 에너지, 기반시설, 고용(특히 MSME 관련), 깨끗한 물과 위생, 건강관리 및 교육 같은 필수적인 수요를 충족하는 자금 조달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춘다. 지금까지 OPEC 기금은 125개국 이상의 개발 프로젝트에 미화 230억 달러 이상을 지원했으며, 총 프로젝트 예상 비용은 미화 1천900억 달러에 달한다. OPEC 기금은 Fitch로부터 안정적 전망인 AA+ 등급을, S&P로부터 긍정적 전망인 AA/A-1+ 등급을 받았다. OPEC 기금의 비전은 지속가능한 개발이 모두를 위한 현실이 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중요 공지

본 보도자료에서 언급되는 증권(증권)은 1933년 미국증권법(증권법) 하에 등록되지 않았으며, 향후에도 등록되지 않을 것이다. 이 증권은 증권법 규정 144A(규정 144A)에서 정의한 적격기관투자자(Qualified Institutional Buyer, QIB)로 합리적으로 여겨지는 자 이외에는 제안 혹은 판매되지 않는다. 또한 QIB는 규정 144A에 따라 수정 또는 면제되거나 증권법 하에 등록되지 않은 거래에서 1940년 미국 투자기업법 2(a)(51)항에 정의된 적격구매자(Qualified Purchasers, QP)다. 미국에서 증권 공모는 진행되지 않을 예정이다.

본 보도자료의 독자 중 미래에 증권을 구매하고자 하는 자는 2022년 5월 31일 기본 모집요강(Base Offering Memorandum) 및 보충 내용(함께 '기본 모집요강'), 가격 평가 보충 및 이와 같은 증권과 관련해 작성된 가격 평가 공지에 포함된 정보만을 바탕으로 구매나 가입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영국에서 본 보도자료는 (i) 금융 서비스 및 시장법 2000(금융 증진) 명령 2005(명령) 제19(5)조에 해당하는 투자전문가, 또는 (ii) 고액 순자산 보유 조직 및 명령 제49(2)(a)~(d)조에 해당하는 적법한 대상(이들 모두를 가리켜 '관련자'라 한다)에게만 배포 또는 대상으로 한다. 영국에서 본 보도자료와 관련된 모든 투자나 투자 활동은 관련자에게만 제공되며, 또한 관련자만 참여할 수 있다. 관련자가 아닌 자는 본 보도자료나 자료 내용에 따라 행동하거나 이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제조업체 표적 시장(MIFID II/UK MIFIR 제품 관리)은 적격 당사자 및 전문 고객에 불과하다(모든 유통 채널). EEA에서 EEA PRIIP의 핵심 정보 문서(Key Information Document, KID)를 소매로 제공하지 않는다. 발행업체는 영국 PRIIP 규정에 따라 UK PRIIP KID 발행이 면제되지 않는다.

의심을 피하기 위해 발행업체의 SDG 채권 프레임워크와 관련 외부 검토 의견을 기본 모집요강이나 본 보도자료와 관련된 다른 자료에 포함하거나 그 일부로 삽입하지 않았다.

등급은 증권을 매수, 매도 혹은 보유하도록 권고하는 것이 아니며, 해당 등급 지정 기관에 의해 언제든지 수정, 중단 또는 취소될 수 있다.

미디어 문의:

Basak Pamir
전화: +43151564174
B.Pamir@opecfund.org

 

사진: https://mma.prnewswire.com/media/1987104/OPEC_Fund_for_International_Development_Building.jpg
사진: https://mma.prnewswire.com/media/1987105/OPEC_Fund_for_International_Development_Director_General.jpg
인포그래픽: https://mma.prnewswire.com/media/1987106/Distribution_by_Geography.jpg
인포그래픽: https://mma.prnewswire.com/media/1987107/Distribution_by_Investor_Type.jpg
로고: https://mma.prnewswire.com/media/1987108/OPEC_Fund_logo.jpg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가장 많이 본 뉴스


SNS TV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