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연합 (SNSJTV. 아이타임즈M) 곽중희 기자 | 사단법인 SNS기자연합회(회장 김용두)가 주식회사 아이타임즈 산하의 빅데이터 기반 여론 분석 서비스 'KDA(한국데이터분석)'를 공식 데이터 분석 대행사로 지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아이타임즈 KDA는 기존의 언론 매체들이 진행해온 여론 조사 시스템이 아닌 온라인 포털 뉴스, 커뮤니티, SNS상에 올라오는 실시간 글과 댓글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그 결과를 제공한다.
기업과 공기관 등에서 배포하는 뉴스 보도자료 외에도 해당 기업(기관)과 인물(기업인,정치인,예술인)에 대한 블로그, 커뮤니티, SNS에서의 데이터를 수집해 실시간 동향과 여론을 파악한다는 것이 차별점이다.
기존의 언론 매체와 일부 기관이 시행하는 여론 조사는 여론을 반영하기 위한 도구로 자리 잡았지만, 그 신뢰성에는 여러 한계가 있었다. 특히, 낮은 응답률이 문제였다. 국내 여론조사 응답률은 평균적으로 ARS 방식은 24%, 전화조사 방식은 10~20%에 불과하다. 이에 표본의 대표성은 떨어지고, 과대 또는 과소대표된 결과를 낳아왔다.
이와 다르게, 아이타임즈 KDA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온라인상에 올라오는 실시간 글과 댓글을 긍정-중립-부정-악성으로 분석해 현장감 있는 평판을 나타낸다. 대중들이 직접 작성한 글을 기반으로 해 참여를 억지로 유도할 필요가 없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에 신뢰도도 더 높일 수 있다.
아이타임즈 KDA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A은행 키워드를 입력해, 포털 뉴스-SNS-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A은행 키워드가 포함된 글들을 수집한다. ▲이후 A은행 키워드가 포함된 글을 뉴스/SNS/커뮤니티 별로, 긍정/중립/부정/악성 별로 데이터를 분석한다. ▲뉴스/SNS/커뮤니티별 A은행 키워드에 대한 분석 결과를 AI 시스템을 통해 총평을 낸다.
이 외에도 키워드별 비교 분석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A은행과 B은행을 비교하고 싶다면 비교할 은행명을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해당 은행에 대한 긍-부정 등 여론 동향을 비교하고, 관련 이슈도 그래프 방식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아이타임즈 KDA 관계자는 “온라인 뉴스의 경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 홍보실을 통해 배포된 보도자료가 대부분을 차지해 긍정 여론이 70~95%로 정도로 집계돼 실제 기업의 평판을 나타내는데 한계가 있다”며 ”살아있는 여론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시대에 발맞춰 블로그, 커뮤니티, SNS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 분석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할 예정"이라며 "뉴스 외에 나오는 여론을 반영해 공기관 및 기업의 현실을 반영한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KDA의 목적“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