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연합(월간, 한국뉴스신문) 홍종오 기자 | 국내 유일 실내 크리스마스 전시회인 '2023 대구크리스마스페어(Daegu Christmas Fair 2023)'가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엑스코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특별하게 준비하기 위한 형형색색의 선물용품과 볼거리가 마련되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지난해보다 더욱 기대감을 모아 사전 등록자수가 7,000여 명 늘어난 3만여 명을 기록했다. 대구광역시가 주최하고, 엑스코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250개사 300부스 규모로 조성되며, 이웃에게 사랑을 전할 부대행사들도 대거 개최되어 연말의 따뜻함을 더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행사는 지역 사회에 보탬이 될 다양한 캠페인과 행사가 늘어 주목받고 있다. 크리스마스페어와 함께 개최하는 '눈꽃 동행 축제'행사는 지자체·정부에서 추진하는 소비장려 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지역중소·소상공인제품 20개사 특별판매전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자선경매 행사 '눈꽃 옥션'에서 박람회에 참가한 150개사가 자발적으로 기부한 물품으로 경매행사를 진행하여 낙찰된 매출액을 다양한 비영리기관들에게 기부하는 행사도 개최한다.
또한, 대구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이번 박람회에서 대구시 15개의 사회적경제기업들의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북구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북구 소재 소상공인 39개사에 참가비 일부를 지원하여, 홍보와 판로개척에 도움을 준다.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 온라인 공동 브랜드관인‘다채몰’에서도 디지털혁신진흥원의 지원사업에 힘입어 20개사가 참가한다.
전시품목으로는 크리스마스를 위한 선물용품을 비롯해 연말 분위기를 특별하게 해줄 홈데코 및 파티용품, 디저트 및 음료, 패션, 취미용품, 주얼리 등 다양한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올해 '취미상점'이 처음으로 참가하여 크리스마스 선물을 직접 제작하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누구나 즐길만한 취미 클래스를 페스티벌 형태의 마켓으로 구성하여 악세서리 만들기, 향수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등 체험을 즐기고 선물도 마련할 수 있다.
다양한 브랜드의 와인을 취급하는 편집매장 '오프너'에서는 특별한 연말의 마무리를 선사할 200여 종의 와인뿐만 아니라 사케, 고량주, 전통주를 구매할 수 있고,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할 수 있도록 기프트박스도 준비할 예정이다. 트리제조업체 '노아바'와 '코지'에서는 유럽풍의 프리미엄 트리를 판매할 예정으로, 인테리어 소품과 함께 자신만의 스타일로 크리스마스를 꾸며볼 수 있다.
봉화군은 겨울 대표 관관명소인 '봉화 산타마을'을 홍보한다. 산타 마을에서는 산타썰매, 산타레일바이크, 알파카 먹이체험을 운영하고, 산타클로스의 발상지 핀란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화천군에서도 참가하여 '화천 산타클로스 우체국'을 홍보하며, 이번 행사에는 특별히 핀란드 공인 산타를 만나보는 이색 이벤트도 개최할 예정이다.
행사장 내 이벤트와 볼거리도 다양하다. '미드나잇 트리숲길'테마 포토존이 꾸며져 로맨틱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하며, 곳곳에서 목관트리오, 마술쇼, K-POP 댄스, 버블/벌룬 공연 등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공연이 펼쳐져 참관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대량의 경품을 나눠줄 현장 인증 이벤트, 미션 이벤트, 행운의 팔찌 이벤트, 영수증 인증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EXCO아트 페스티벌전'에서는 'B커뮤니케이션 작가그룹'으로 지역의 예술가 10명이 함께 작품을 소개하고 예술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문화마을의 보전을 취지로 구성된 공간에서 글라스아트, 우주 아이디어 수채화, 우드오너먼트 만들기 등작품과 소품을 판매하며 예술체험행사도 진행한다.
엑스코 이상길 대표이사 사장은 "2023 대구크리스마스페어는 방문객에게는 특별한 크리스마스 추억을 선사하고, 지역 사회에는 보탬이 되는 행사로 준비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엑스코는 기쁨을 주고 보탬이 되는 복합문화공간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크리스마스페어는 사전등록자, 고등학생 이하, 만 65세 이상의 참관객은 무료입장할 수 있으며, 현장등록 시 일반인 5,000원, 대구 북구 주민은 2,000원에 입장할 수 있다. 참관객 사전등록은 공식 홈페이지(www.dgchristmas.com)를 통해 11월 29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