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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강석 목사, 비대면 예배를 드리면서 대면 예배로 성도를 보살피며 코로나 19, 펜대믹속에서도 성장. 성숙한 교회로 크고 작은 수 많은 언론에 소개된바 있다.

새에덴교회는 최근 코로나로 어려움을 격고 있는 교회를 위해 기도하는 모습을 보면서 교계로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데일리연합(월간, 한국뉴스신문) 이성용 기자 | 소강석(새에덴교회)목사는 새에덴교회 성도들을 대면하고 싶은데, 대면할 수 없는 코로나 19 비대면 환경속에서도 정부와 교회 예배 자율화를 위해 지원을 요청하면서,

교회는 수 많은 모니터 영상을 통해 성도들의 모습을 한 분 한분 보면서 하나님께 예배 드리던 장면이 생각 난다.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는 온 성도들을 대면하고픈 마음을 가지고, 수 많은 모니터 화면으로 온 성도들의 모습. 가족들의 모습들을 띄우며,

성도들의 이름을 기억하며 불러보며 대면 예배를 드리고 노력해 오셨던 얼마 전의 영상으로 보던 그 모습을 기억한다.

 

 언론 사역을 하며 온 본지 발행인이, 코로나19 비대면 예배  문제는 다른 큰 교회의 고충으로만 생각하며 오던 중, 청주온누리교회 이성용 목사가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이번 주일을 어떻게 보낼까 하다가  새에덴교회의 예배 모습을 기억하면서 비대면 예배를 언론과 방송으로 하기로 시작한 것이다.

이성용 목사는 아주 작은 교회로 시작하는 예배속에 다가온 첫 비대면 예배를, 어떻게 보낼까 생각하다가 새에덴교회 예배 형태를 본받아 언론과 영상으로 말씀을 전하게 된 것입니다. 새에덴교회는 현대를 살아가는 성도 목회자들은 한번쯤은 관심 가져볼 이유가 있는 교회입니다.  소강석 목사의 모든 플렌은  하나님을 기쁘게 성도들과 함께 하려는  성도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나온  성도 사랑 프로젝트였습니다ㆍ

 

 청주온누리교회 이성용 목사는 4월 10일 고난주간(종려주일) 11시 예배 설교 말씀을 비대면속에서  언론/유튜브로 전 합니다.  방송언론 가족들 은혜받는 시간 되시길 빕니다.

 

오늘은 고난주간(종려주일)을 맞이해 누가복음 22장 39절-46절 말씀을 가지고‘십자가의 길’이란 제목으로 말씀 전하겠습니다.

 

종은 이번 주일을 맞아하여 제 인생 최고의 고난주일을 맞이 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한번도 주일 예배를 드리지  못한 기억이 거의 없는 저로써, 코로나 양성을 판정 받아, 주일 예배를 홀로 하나님 앞에서 드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예배를  드리고 나면 고난 주간이 시작 

예수님의 고난이 오늘 주일 오후 부터 시작해서 금요일계속될 것입니다.  이번 주간을 고난 주간이라 합니다ㆍ

 

기독교 입장에서 보면, 1년 중에서 이번 주간이 가장 경건하고 엄숙하며 장엄하고 뜻이 있는 주간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픈 마음으로 십자가의 길이란 제목으로 말씀드립니다.고난 주간 첫 날인 오늘은 고난주간(종려주일)이라 합니다.

2천년 전, 오늘. 예수님은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 성에 입성을 하십니다. 그때 군중들은 옷을 벗어서 길에 깔고, 종려 나뭇가지를 꺾어 들고, 예수님을 구세주로, 왕으로, 메시야로, 열렬히 환영하며 호산나 호산나 환호했습니다.

 

그래서 이날을 기념하여 후대의 그리스도인들은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해 ‘종려주일’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래서 초대교회사를 보면 나오지만, 초대교회에서는 교회들이 이 날이 되면,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시가 행진을 했다고 합니다.

 

둘째날 월요일은 예수께서 예루살렘성전 방문하신 날입니다. 이날 예수님께서 성전을 방문하면서 거룩해야 할 성전에서 불결하고 속된 시장 바닥과 같은 문란해진 성전의 모습을 보시고 주님은 분노하시며 장사꾼들을 모두 내보내시고 성전을 척결하십니다. 그리고 성전의 모습을 보고 화가 나신 예수님게서 죄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는 것으로 나타내십니다.

타락할 대로 타락해 버린 예루살렘의 도성, 그리고 그보다 더 타락한 제사장들의 모습을 보시고는 그들에게 쏟을 저주의 진노를 나무에게 대신 쏟아 부으신 것입니다. 이것이 둘째 날에 있었던 일입니다.

셋째날, 화요일은 예루살렘 성을 내다보시며 눈물을 흘리신 날입니다. 앞으로 40년만 있으면 망해 버리고 말 이 도성의 앞날을 주님은 일찍부터 알고 계십니다. 그 날, 이 도성이 처참하게 무너져 내릴 그 때를 보시면서 그것도 모르고 오늘 흥청망청 살아가고 있는 저 우매한 백성들을 바라보시며 안타까운 마음으로 눈물을 흘리신 것입니다.

 

 결국 이 도성은 기원 70년에 로마의 디도 장군이 이끈 군대에 의해서 처참하게 무너져 내려 110만 명이 불에 타 숨지고 도성은 산산이 조각나는 수난을 겪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십자가의 행렬을 따르면서 눈물 짓던 여인들을 향해서 나를 위해서 울지 말고 너와 너희 자녀들을 위하여 울라 고 타 이르셨던 것입니다.

넷째날, 수요일은 십자가 지기전, 제자들과 함께 쉰날입니다. 그런데 그 날도 가롯 유다는 열심히 돌아다니면서 예수를 팔기 위해 흥정을 하고 다녔습니다.

다섯째 날, 목요일은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신 날입니다. 그래서 이 날을 세족 목요일이라고 부릅니다. 때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아시고는 제자들을 사랑하시되 마음껏 사랑하셨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시고는 제자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을 나누신 후에, 주님은 제자들을 이끌고 겟세마네 동산으로 기도하기 위해서 올라가십니다.

이것이 다섯째 날에 있었던 일입니다.여섯째 날인 금요일은 고난 주간의 절정입니다.

이 날이 예수님이 고난을 당하신 날입니다.

이 날 예수님은 체포되어 가야바 법정에서 심문을 받으시고, 빌라도 법정에서 심문을 받으시고, 마침내는 군중들에게 맡겨져서 가시관을 쓰시고,

붉은 죄수복을 입으시고, 십자가를 지시고, 골고다에서 돌아가셨습니다.

이 날이 A.D.29년, 니산월, 15일 금요일 오전 9시에 못 박혀서 6시간 동안 고생을 하시다가 오후 3시에 운명을 하심으로 예수님은 그 한 많은 인생을 마치셨습니다. 그래서 이 날을 ‘성 금요일’이라고 부릅니다. 토요일은 안식일. 모든 유대인들은 이 날은 쉬는 날입니다.

이날 예수님은 금요일 저녁에 매장되어 토요일을 무덤에서 지내시고 제 3일 안식 후 첫날인 일요일 새벽에 부활하십니다.

 

모든 악의 권세를 물리치시고, 모든 부정적인 것들을 극복하시고, 모든 부조리를 일소하시고, 보란 듯이 살아나셔서 우리들에게 부활의 소망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래서 다음 주일 새벽이 부활의 아침입니다. 그 후 이 세상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이 날을 주님의 날로 선포하고 예배를 드리게 되었는데 그래서 오늘 주일이 주님의 날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기독교를 말할 때 십자가를 빼 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십자가, 십자가는 그렇게 아름답거나 유쾌한 것도 아니고, 뜻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십자가는 통나무 두 개를 서로 엮어 3m 높이로 세워 놓고, 그곳에 흉악한 죄수들을 잡아다가 매달아 놓고는 진을 빼서 죽이는 곳, 그곳이 십자가입니다. 한마디로 사형틀입니다. 바로 이 같은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죽으신 것입니다. 그것도 창조자가 피조물에게 처참하게 죽으신 자리입니다. 그래 오늘 십자가가 기독교의 상징이 된 것입니다.

 

 로마가 기독교를 종교로 인정하면서 10년 후에 화폐에다 이 십자가 모형을 새겨 넣었습니다. 30년 후에 가서는 죽은 사람의 관 위에다 고난의 표시로 이 십자가 모형을 새겨 놓았습니다. 그리고 4세기 후에는 교회달마다 십자가를 만들어서 종탑 위에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것이 오늘 날에 와서는 교회들마나 십자가를 높이 지붕 위에 달게 된 것입니다.

십자가, 그 뒤부터 사람들은 고난을 표시할 때 으레 십자가라고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도 바울도 자신의 몸에 지닌 질병을 가시라고 표현했습니다. 그것이 십자가의 뜻입니다.

 

오늘 우리들도 어려운 일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는 십자가가 주어졌다고 말입니다. 근심거리가 생겼을 때도 사람들은 십자가가 생겼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집집마다 가보면 십자가 없는 집이 없습니다. 겉에서 보면 행복하게 보이는 집에도 좀 깊이 들여다보면 나름대로 다 십자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네 십자가는 제가 지고 가라”고 하셨습니다.

 

사람이면 다 십자가가 있다는 말씀입니다. 내게 주어진 십자가는 남이 대신 져 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남에게 전가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십자가는 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십자가인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늘 마음속으로 생각하기를 “내 십자가는 너무 무거워, 내게 주신 십자가는 너무나 커, 하나님은 왜 나에게만 이렇게 큰 십자가를 주셨는지 몰라”하고 푸념하며 불만스럽게 살았다고 합니다. 그러다 어느 날 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습니다. 꿈 속에서 십자가를 지고 언덕 길을 올라가고 있는데 그곳에 십자가가 많이 세워져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때 어디선가 음성이 들려왔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가벼운 것으로 바꾸어 지고 가거라”.

이 사람은 너무나 반가워서 지고 있던 십자가를 집어 던지고는 가장 작은 것으로 골라 졌습니다. 빛이 나고 보석으로 장식한 가볍게 생긴 것으로 져 보니까 묵직했습니다. 그래서 속을 들여다보니까 그곳에는 아픔과 고뇌가 가득 들어 있었습니다.그래서 이 사람은 다른 것으로 골랐습니다. 이번에는 장미꽃으로 장식해 놓은 십자가를 골랐습니다. 그런데 그 십자가를 지자마자 찔러대기 시작하는데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 그곳에는 각종 한숨과 질고가 가득하게 들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사람이 다시 고른 것이 지금까지 자기가 지고 있다가 무겁다고 집어 던진 그 옛날의 십자가였습니다.

 

그 때 어디선가 음성이 들려 왔습니다. “아니, 그것은 네가 무겁다고 던져 버린 그 십자가 아니냐!”, “네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이것이 가장 가벼운 것 같습니다.” 그런 후 이 사람이 그 십자가를 지니까 그렇게 가벼웠다고 합니다.얼핏 보면 남들은 모두 십자가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있어도 모두 가볍게 보입니다. 내게만 제일 무거운 십자가가 주어진 것처럼 생각되어 불평을 하게 됩니다. 이 세상에 십자가 없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오죽하면 그 고난들을 십자가라고 했겠습니까? 오늘 본문 속의 예수님의 모습을 보십시오.

지금 겟세마네 동산 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오늘 밤이 지나고 날이 밝으면 제자의 배신으로 체포됩니다. 지금 산 아래에는 군인들이 지키고 있습니다. 이제 날이 밝으면 금요일, 십자가에서 죽어야 합니다. 이 십자가는 누가 대신 져 줄 수가 없습니다. 져 줄 일도 아닙니다. 어떻게 면할 도리가 없습니다.

이 절박한 시간, 너무 괴로워서 몸부림을 치며 기도를 합니다. 혼자서는 너무나 고독해서 제자들에게 기도를 해 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얼마나 외로운 시간입니까? 그런데도 제자들은 예수님의 심정을 모릅니다. 그래서 잠만 잡니다.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얼마나 처절하고, 외롭고, 고독한 자리입니까? 그래서 견디다 못해서 절규합니다.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이 소리가 그냥 나올 수 있는 소리입니까? 피와 땀과 눈물이 범벅이 되어서 인류의 모든 고통과 질고와 죄와 형벌과 죽음의 전부를 한 몸에 걸머지고 가장 어둡고 부정적인 자리에서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하고 하나님을 불러 가며 고뇌 속에서 절규하는 이 예수의 처절한 모습,

절규하시는 예수님 모습을 어찌 잊을 수가 있겠습니까? 그곳이 누구를 위한 고난이고, 누구를 위해서 흘리는 피요, 아픔입니까? 여러분 어떠하십니까? 오늘 고난 주일 아침에 우리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피땀 흘리며 기도하시는 주님의 안타까운 모습을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십자가 위에서 죽어가며 부르짖는 고뇌에 찬 저 절규의 소리도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독생자의 저 절규하는 소리를 들으면서도 끝내 세상 구원을 위해서 아들을 포기하신 하나님의 저 저미는 아픈 마음도 헤아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는 주님의 그 고난에 만분지 일이라도 동참하게 되고 또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때로 내 앞에 닥칠 십자가도 기쁘게 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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