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연합 윤병주기자] 19일 오전 구글코리아가 서울 역삼동 사무실에서 '구글 플레이와 함께 세계로 가는 한국 개발사'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구글 플레이의 크리스 예가(Chris Yerga) 부사장은 "지난해 한국 애플리케이션(앱)이 해외에서 거둔 매출이 전년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며 "특히 한국은 구글 플레이에 등록된 개발자 수가 가장 많은 다섯 국가 중 하나"라고 말했다.
2012년 3월 출시된 구글 플레이는 현재 전 세계 190개국에서 10억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지난해 전 세계 개발자들이 구글 플레이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이 70억 달러(약 7조9000만 원)에 달한다.
이날 예가 부사장은 한국 개발자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구글의 현지화 및 수익화 도구에 대해 설명했다. 현지화 도구는 번역/ 구글 애널리틱스 / A&B 테스트 등이다. 예가 부사장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앱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며 "국가별 앱 사용 패턴을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인 현지화 대응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구글 플레이를 통해 해외 진출에 성공한 한국 앱 개발자들도 참석했다. 실시간 필터카메라 앱 '레트리카'의 박상원 벤티케익 대표는 "G메일의 번역 기능을 활용해서 다양한 언어로 오는 피드백을 수용할 수 있었다"며 "구글 플레이 출시 전엔 두 달에 한 번 업데이트했으나, 출시 이후 업데이트 주기가 한 달에 두 번으로 빨라졌다"고 말했다.
김민석 스마트스터디 대표는 "철저하게 현지화된 서비스 전략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며 "특히 구글 플레이가 제공한 개발자 지원도구와 실시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스마트스터디 시스템(NERV)'을 통해 얻은 발빠른 서비스 대응이 글로벌 공략의 발판이 됐다"고 말했다.
이에 예가 부사장은 "가장 신경쓰고 있는 부분은 해외 진출을 위한 공통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올해는 게임이 아닌 다른 앱들도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