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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한국 채색화 의 아성 이향 화백개인전 인사동 아리스갤러리1층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

(데일리연합강대석기자)
이향 개인전6월27일부터 7월3일 까지,인사동 아리스갤러리1층제1전시장에서열린다.

전통 소재를 활용해 채색화와 민화를 그려 온 중견작가 이 향 화백이 이번에는 오래된 기와와 요철한지에 화려한 채색을 입혀 생명력이 꿈틀거리는 작품을 세상에 내놓았다
 
이 작가는 오는 27일부터 7월 3일까지 서울 인사동 아리수 갤러리1층 제1전시장에서 ‘꿈을 위한 기도, 다시 천년을 이으다’라는 주제로 개인전을 연다. 이번 전시에서는 고(古) 기와로 만든 작품 요철한지 등의 작품 30여점이 전시된다.

이 작가는 전통소재를 활용해 ‘과거’와 ‘현대’를 융화시킨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해 왔다. 이 작가는 수묵의 문인화를 오랫동안 그려 왔다. 그러면서 수묵에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재료에 채색작업을 하며 작품영역을 확대했다. 민화에 나타나는 미감과 정서도 작품에 구현해 그의 작품세계는 한국의 전통적인 정서가 짙게 배여 있다.

이 작가는 이번에 고 기와와 요철한지를 소재로 활용한 독특한 작품을 대중들에게 선보였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재료인 고 기와는 사찰에 가야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진흙을 빚어서 만들었는데 1,000℃ 이상의 고온으로 구워서 만들었기 때문에 재질이 단단하다. 수백 년 된 기와는 시간의 축척물이고 그 시간 속에는 선조들의 생활과 문화 그리고 숨결이 들어 있다.

이 작가는 어떤 기와공이 땀 흘려 빚어 놓은 과거의 유산인 이 단단한 흙의 결정체에 ‘한국적 감성의 혼’을 불어 넣었다. 그리고 기도를 올리며 천년의 세월을 이으려 했다. 이번 전시회의 제목인 ‘꿈을 위한 기도, 다시 천년을 이으다’에는 이 작가의 내면 깊숙한 정신세계가 오롯이 담겨 있다.

오세권 미술평론가(대진대학교 교수)는 “이향의 작품에서는 감상자들로 하여금 오늘날 복잡한 세상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묻고, 생활을 되돌아보게 하며, 치유의 시간을 갖게 한다”며 “전통을 소재로 하는 작품을 통하여 한번 쯤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한다”고 평했다.

그동안 이향의 작품에는 민화 등에서 볼 수 있는 호랑이, 학, 솟대, 삼족오, 탈, 장승, 말, 소나무 등의 소재와 함께 자신의 불교 신행활동에서 만나는 불상, 석탑, 연꽃, 목어, 다완 등 전통 소재들이 풍성하게 등장한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이 작가는 “그동안 한국의 정서를 담아내기 위하여 전통 소재를 이용하여 작품활동을 해 왔고 개인적 신행의 정신적인 내용이 작품에 투영됐다”고 고백한다. 이번 기와를 소재로 작품에 대해서도 이 작가는 “기와에 남아 있는 풍상의 흔적들을 그대로 살리면서 나의 내면 의식세계를 투영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중국 작가인 설창 장릉운 선생으로부터 사사를 받은 이 작가는 중앙승가대학교에서 학인 스님들에게 한국화를 가르치기도 했으며 대구 명성 갤러리, 대구 수 갤러리, 대구 경북대미술관, 서울 시작갤러리, 서울 라메르 갤러리 등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또한 일본 후쿠오카 국제 미술전, 한국 회화연구회전 초대작가, 한국 미술 세계화 LA전, 중국 칭따오와 텐진,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단체전을 열기도 했다.

주요 수상경력은 한국 미술 공모 대상전 특선(한국화 부문), 한국 미술대전 특선(문인화 부문), 경북도전 특선(문인화 부문), 신라 미술대전 특선(한국화 부문), 대한민국 83 공모대전 특선(문인화 부문), 2015 한국을 빛낸 사람 대상(예술문화 부문) 등이다. 현재 포항에 마련된 작업실 ‘호작실(好作室)’에서 전업작가로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많은 미술작가들이 전통 소재를 통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작가들이 우리의 전통
소재를 이용하여 작품을 표현하는 것은 전통에 우리 조상들의 문화가 녹아있고, 우리만
의 특수한 생활 방식들이 내재되어 있으며, 우리의 미의식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통 소재들과 오늘날 소재들은 서로 다른 시대의 가치가 있다. 각기 조형의 표현 가치도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전통소재를 통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작가들은 ‘전통’과 ‘동시대’ 개념을 잘 융화시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나타내어야 한다. 이처럼, 우리의 전통 소재와 오늘날 조형 방법론을 융화시켜 작품 속에 한국적인 정신을 표현하고자 노력하는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 이향이다.
이향의 그동안 작품세계를 살펴보면 수묵표현인 문인화를 오랫동안 제작해 왔다. 그러면서 수묵표현에 작품세계를 한정하지 않고 채색화로 표현의 폭을 넓히면서 풍부하고 다양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바탕재료는 한지와 요철지 등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민화에서 나타나는 미감과 정서를 구현하려 하였다.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을 보면 한국의 정서가 짙게 나타난다.
근간에 들어 표현 재료에 변화가 생겼다. 그것은 사찰에 가야만 구할 수 있는 최소 300년에서 500년 이상 된 흙으로 만든 기와에 눈을 돌렸다. 전통 기와들은 대개 진흙을 빚어서 만들었는데 1,000℃ 이상의 고온으로 구워서 만들었기 때문에 단단하고 보존이 잘되어 있다. 수백 년 된 기와는 시간의 축척이다. 그 축척된 시간 속에는 우리 선조들의 생활과 문화 그리고 숨결이 내재되어 있다. 거기에 ‘한국적 감성을 바탕으로 하여 그리움을 담다’라고 부제를 달았다. 이는 기와에 내재된 오랜 풍상의 세월과 한국적 서정을 ‘그리움’으로 상정하고 그 흔적들을 작품에 담아 새롭게 탄생시키려하는 의도로 볼 수 있다.
이향의 작품에는 민화 등에서 볼 수 있는 호랑이, 학, 소나무 등의 소재와 함께 부처, 연꽃, ...목어, 다완, 솟대, 삼족오, 석탑, 탈, ...장승, 호랑이, 말 등 전통 소재들이 풍성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러한 소재들은 우리의 전통생활에서 볼 수 있는 익숙한 것들이다.

“그동안 한국의 정서를 담아내기 위하여 전통 소재를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하여 왔습니다. 근래 들어서는 기와를 표현의 바탕 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그리움을 담다` `천년의 비상`으로 명하였습니다. ...기와에 남아있는 풍상의 흔적들을 그대로 살리면서 나의 내면 의식세계를 투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 작품을 통하여 전통미술의 가치를 더욱 생생하게 재현해 보고 싶습니다.” (이향)

이향의 작품에서는 감상자들로 하여금 오늘날 복잡한 세상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묻고, 생활을 되돌아보게 하며, 치유의 시간을 갖게 한다. 전통을 소재로 하는 작품을 통하여 한번쯤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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